자동차 흠집 예방하는 세차 습관 : 내 차 더 반짝이게 세차하기

소요 시간: 8

잔흠집

소중한 내 차를 위해 자동세차보다 손수 셀프세차를 하는 분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세차를 잘못하면 자동차 잔기스가 늘어 내 차의 광을 해칠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세차를 잘못하면 자동차 잔기스, 즉 스월마크가 더 빨리 생길수 있는데요. 이런 흠집들이 쌓이면 세차를 해도 반짝이는 느낌이 점점 사라지게 됩니다. 오늘은 오래동안 신차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세차 습관, 자동차 흠집 예방하는 세차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흠집 예방 1. 버킷 헹구기

자동차 흠집 예방

본세차 과정에서 워시미트를 버킷에 헹구기 때문에 버킷 바닥에 오염물이 쌓이게 됩니다. 그런데 세차를 끝내고 버킷의 비눗물만 버리고 안쪽은 제대로 헹궈내지 않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또는 초보이다보니 정신 없이 마무리하느라 버킷을 헹궈내는 것을 잊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러고 나서 다음 세차때 버킷을 헹구지 않고 바로 사용한다면 이전 세차의 잔여물들이 버킷에 그대로 남아있겠죠? 이런 잔여물들이 물에 떠올라 워시미트에 붙게되면 그 이물질 그대로 도장면을 긁을 수 있으니 세차 전, 습관적으로 먼저 버킷부터 깨끗하게 헹궈준 뒤 물을 받아 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흠집 예방 2. 그릿가드 사용

본세차 중 워시미트를 계속 헹구는 과정에서 떨어지는 오염물들이 다시 워시미트를 헹굴 때 일어나는 와류현상에 의해 버킷 안을 둥둥 떠다니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계속 헹구다보면 오염물을 떨어뜨리는 게 아니고 계속 묻히면서 차를 닦게 됩니다. 그러지 않기 위해선 꼭 그릿가드를 사용해야합니다.

 

자동차 흠집 예방 - 그릿가드

그릿가드의 기능은 워시미트를 문질러 이물질을 떨어뜨려주는 빨래판뿐만 아니라 버킷 하단의 와류현상을 막아 이물질이 다시 위로 떠오르지 않도록합니다. 그릿가드의 이런 기능덕에 최대한 깨끗한 상태의 워시미트로 버킷 세차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릿가드의 효과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도 참고해보세요!
버킷 그릿가드 얼마나 효과가 있는걸까?| 버킷 속 피스메이커 그릿가드

 

자동차 흠집 예방 2. 프리워시(Pre-Wash)

잔흠집
잔흠집

자동차 도장면의 오염물을 최대한 제거하고 워시미트로 문질러야 안전하겠죠? 그러기 위한 과정이 바로 프리워시입니다. 고압수, APC/프리워시 약재 사용, 스노우폼, 이 세 가지 과정을 꼼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리워시를 꼼꼼히 하지 않고 본세차를 할 경우 도장면의 오염물이 그대로 남아서 워시미트로 문질게 되면 그대로 스크래치가 남게되니 반드시 프리워시를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세차

그럼 ‘이 세 가지를 꼭 동시에 다 해야하느냐?’라는 질문이 떠오를텐데, 답은 ‘프리워시 3종을 전부 다 하지 않아도 된다.’ 입니다.

하지만 프리워시 단계 중에 시트러스 워시 같은 APC와 고압수는 꼭 해주세요. 물론 스노우폼까지 3가지를 다하면 확률적으로 도장면에 흡착된 오염물들을 꼼꼼하게 제거 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프리워시와 관련된 내용이 더 필요하다면 위의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잔흠집 예방 방법 3. 스폰지 대신 워시미트 사용

워시미트

본세차시 미트질을 할때는 스폰지가 아닌 워시미트로 해주시는걸 더 추천 드립니다. 워시미트의 길게 나와있는 털들이 오염물을 분산시켜 도장면에 스트레스 주는 것을 최소화 해줍니다. 반면 스폰지는 오염물이 스폰지의 가장자리에 집중되서 쌓이게 때문에 도장면에 스트레스를 많이 줄 수 있습니다.

 

잔흠집 예방 방법4. 위에서 아래로 닦기

도장면

미트질을 할때 어떤 방향으로 해야 하는지 헷갈리는 분들 계실 겁니다. 미트질은 좌우로 움직이며 위에서 아래로 닦아주셔야 잔흠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자동차의 하단부가 오염물이 가장 많기 때문에 하단부를 닦은 후에는 반드시 그릿가드가 들어있는 버킷에 워시미트를 헹군 후에 세차를 계속 진행하세요.

잔흠집 예방 방법 5. 워시미트 힘 빼고 닦기

본세차

워시미트는 힘을 주고 도장면을 닦아내면 안됩니다. 혹시라도 눈에 보이지 않는 오염물이 떨어지는 과정에서 스크래치를 유발 할 수 있으므로 손에 최대한 힘을 빼고 워시미트가 젖은 그 무게 그대로 부드럽게 닦아주셔야 합니다.

 

잔흠집 예방 방법 6. 투버킷 세차

투버킷

가급적이면 원버킷보다는 투버킷으로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한 버킷에서 모든 과정을 계속 진행하는 것보다 헹굼버킷과 카샴푸 버킷을 따로 사용하는 것이 훨씬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는 카샴푸 버킷으로 카샴푸를 희석 할 용도로, 다른 하나는 차량을 닦고 오염물이 묻어 있는 워시미트나 스폰지를 헹구는 맑은 물을 담는 헹굼버킷으로 사용 하면 됩니다.

 

잔흠집 예방 방법 7. 하부용 워시미트 사용

일반 도장면을 닦는 워시미트 외에 차량 하부쪽만 따로 닦는 워시미트를 따로 사용 하는게 더 좋습니다. 하부는 다른 곳보다 훨씬 더 더럽기 때문에 하부를 닦은 워시미트로 윗부분의 도장면을 닦게 되면 헹궈내더라도 미처 다 씻기지 못한 하부의 이물질로 도장면에 기스를 낼 수도 있습니다.

잔흠집 예방 방법 8. 제대로된 드라잉 타월 선택 (세무 드라잉 타월 사용X)

드라잉타월

드라잉타월을 선택시, 올이 있는 제품으로 선택해주셔야 물기를 훨씬 더 빠르게 많이 흡수 할 수 있고 잔기스 또한 나지 않습니다.

잔흠집 예방 방법 9. 자동차 코팅

퀵디테일러

자동차 코팅은 광빨만을 위한 과정이 아니라 차량 도장면 보호의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꼭 세차의 마무리는 자동차 코팅으로 마무리 해야합니다. 고체왁스(카나우바 왁스), 물왁스, 퀵디테일러, 실런트 등 나에게 맞는 코팅제를 선택해 코팅해주세요. 매번 자동차 왁스나 실런트로 마무리하기 어렵다면 퀵디테일러(물왁스)로 자동차 코팅을 하는 것이 차량에 더 안전합니다.

 

 

또, 탈지를 한 상태이거나 굉장히 오랜만에 세차를 했을 경우에는 도장면에 코팅층이 남아있지 않아 도장면이 뻣뻣해서 물기 제거도 잘 안됩니다. 이럴 때는 퀵디테일러나 습식코팅제를 사용해야 더 안전하게 드라잉을 할 수 있습니다.

잔흠집 예방 방법 10. 세차도구 땅에 두지 않기

버킷버디

마지막으로 세차도구들을 아무렇게나 바닥에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특히 워시미트의 경우, 바닥에 있는 모래 알갱이를 굉장히 잘 잡게 됩니다. 게다가 잘 헹궈지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세차 도구들은 항상 버킷 버디에 잘 놓아 주시길 바랍니다.

 

결론

세차 방법에는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더 안전한 세차를 위해서 지키면 더 좋은 습관들은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 참고하셔서 나에게 맞는 안전한 세차 습관과 방법으로 깨끗하고 반짝이는 차량 오래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은 영상으로도 확인 가능하니 영상으로도 참고해보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
0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