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디테일링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확실히 10년 전에 비하면 셀프세차장 이용자수도 늘었고 버킷을 사용하여 세차하는 분들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프로 디테일러를 직업으로 꿈꾸는 분들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프로 디테일러 되기 위해 필요한 디테일러의 기본 자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테일링 실력
당연히 디테일링 실력이 첫번째입니다. 요즘은 전문적인 디테일링 관련 내용도 블로그, 유투브 같은 플래폼에 많이 올라와있으니 필요한 내용은 대부분 다 공개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과정은 혼자서 연습해도 어느 정도 익히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문제는 폴리싱(광택)인데 아직 국내엔 전문적인 교육하는 곳이 충분하지 않는 실정입니다.
그러다보니 디테일링 전 과정을 반복해서 연습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차량 섭외, 공간을 구하는 것이 어렵다보니 혼자서 연습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디테일링샵에 취직하여 일하면서 배우는 방법입니다. 물론 사장님에 따라 잘 가르쳐주는 분도 계시고 그렇지 않은 분도 계십니다. 하지만 결국 연습은 본인이 스스로 하는 것이니 영업이 종료된 후에도 남아서 연습하다보면 실력은 차츰 향상될 수 있습니다.
프로 디테일러 자질 – 정리 정돈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참 어려운 일입니다. 정리 정돈을 기본적으로 좋아하는 분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이 더 많을 겁니다. 나중에 내 사업장이 생기면 깔끔하게 정리하겠다고 다짐합니다. 하지만 운영을 시작하고 1달만 지나면 깔끔함은 사라지고 매장이 슬슬 지져분 해집니다. 정리 정돈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해야 하는 끝나지 않는 숙제입니다.
정리되지 않은 매장은 고객의 첫인상부터 망치고 시작합니다. 물건 정리, 청소가 귀찮은 일이지만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매장은 고객에게 모든 것을 한번에 보여주는 얼굴이기도 합니다.
프로 디테일러 자질 – 체력
결국 체력입니다. 체력 단련에 게을리 하지 말고 꼭 체력을 기르기 위해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체력이 안되면 연습도 힘들어서 못 합니다. 나중에 매장을 차려도 작업이 쳐집니다. 정리하고 청소할 쳬력이 남아있지 않다면 고객에게 좋은 인상도 줄 수가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모든 것들이 체력이 받혀줘야 합니다. 디테일링은 몸을 쓰는 직업입니다. 당연히 체력이 좋을수록 모든 면에서 유리합니다.
디테일링은 하루 종일 대부분 서있어야 하는 고된 작업입니다. 프로 디테일러가 되면 말도 안되게 상태가 안 좋은 차량도 서비스 해야 합니다. 취미로 본인 차량 관리할 때와는 차원이 달라집니다. 디테일링 샵을 창업한다고 해도 당장 원하는 수익을 얻을 수 있을지도 불확실합니다. 사업에 대한 공부도 끊임없이 해야 오래 갈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테일링 자체가 즐겁다면 충분히 프로 디테일러에 도전해볼만 합니다. 디테일링에 빠지게 되는 원인은 사람마도 모두 다릅니다. 다양한 계기로 디테일링을 시작했지만, 몇 시간씩 자동차 옆에서 오롯이 집중하는 경험 속에서 즐거움을 느꼈을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있다면 그런 경험을 통해 디테일링이 단순히 취미에서 직업이란 목표로 바꿨을 겁니다.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는 디테일러 분들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