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자동차 유리 관리 : 유리 세정과 유막제거, 발수코팅까지

소요 시간: 5

유리 발수코팅

많은 분들이 비오는 날 와이퍼를 작동시켜도 앞이 보이지 않아서 고생합니다. 유막이란 오염물 때문입니다. 유막 제거 및 유막이 생기지 않는 방법을 알면 안전운전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장마 대비 유막 제거 방법부터 발수코팅 방법까지 자동차 유리 세정과 관리 방법에 알아보겠습니다.

유막이란?

유막제거

유리 발수코팅에 앞서 깨끗한 유리를 준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유막은 유리면에 점착된 유분기 있는 오염막을 말하는데요. 유막이 있으면 유리 발수코팅을 하더라도 시야가 깨끗하게 확보되지 못합니다. 때문에 유리 발수코팅제로 코팅하기전 깨끗하게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막이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은?
유막여부는 젖은 타월을 사용해 가볍게 문질러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위의 사진처럼 물기가 유막 부분에 퍼져서 지져분하게 묻어난다면 유막이 있는 것입니다.

 

발수코팅 전 유막 제거 방법

유막제거
유막제거

유막 제거에 사용한 제품은 클리어뷰 유막 제거제입니다. 이 제품은 산화세륨, 즉 유리용 연마제가 포함되지 않은 제품입니다. 참고로 클리어뷰 제품은 세차와 물기 제거를 마친 후에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1. 약재를 사용하기전에 충분히 흔들어 준 다음, 유막제거제를 어플리케이터에 적당량 덜어줍니다.
  2. 가압을 하면서 꼼꼼하게 전체적으로 유리면에 문질러 유막을 제거 해줍니다.
  3. 약 2~3분 유막들과 반응할 수 있는 시간을 줍니다.
  4. 유리전용 타월을 사용해 남은 약제와 오염물을 깨끗하게 닦아냅니다.

이렇게 유막 제거를 마친 유리면은 깨끗하고 맑은 시야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발수력은 전혀 갖추지 못하니 유막제거 후에는 발수 코팅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유리 발수코팅 방법

유리발수코팅
발수코팅

유리 발수코팅은 말 그대로 물기를 밀어내는 발수력을 갖도록 코팅해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유리 전용 발수 코팅제 지속기간은 최대 3~6개월입니다.

  1. 유리 발수코팅제를 유리면에 뿌려주고 타월로 가볍게 훔쳐 전체적으로 펴발라줍니다.
  2. 전체적으로 레펠을 펴바른뒤에 15분 기다려 줍니다.
  3. 경화시간(15분)후에 남아있는 약재들을 타월로 닦아내줍니다.
    깨끗하게 닦이지 않을 경우 유리세정제를 타월에 가볍게 분사해서 닦아주면 쉽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발수코팅

이렇게 유막제거와 유리발수코팅 마친 유리면은 유막없이 깨끗한 시야를 보여줍니다. 우천시에도 뛰어난 발수력으로 물방울들이 쉽게 날아가도록 도와줍니다. 60km/h 이상으로 주행하면 물방울들이 와이퍼 작동 없이 날아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수코팅 잔사가 남았다면?

발수코팅

만약 발수코팅을 닦아낸 후에 잔사가 남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땐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유리 세정제를 이용해 쉽게 닦아내면 됩니다. 유리 세정제를 사용해 닦으면 힘들여 올린 발수코팅층에 문제가 생기는 것 아니냐는 궁금증이 생기실텐데요. 그렇지 않으니 안심하고 유리 세정제로 닦아내시면 됩니다.

 

자동차 유리 관리하는 방법

평소에 유리를 관리할 때는 유리 세정제를 이용해 깨끗하게 닦아주면 됩니다. 이 때 사용할 유리 세정제를 고를 때 작은 팁을 드리자면 평소에도 안까지 닦을 수 있는 유리 세정제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리 세정제를 잘못 고를 경우 유리 안쪽에 붙은 틴팅 필름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크리스탈 유리 세정제는 유리 내부와 외부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유막을 방지하는 성분이 포함되어있어 비오는 날 시야 확보에도 도움을 줍니다.

유리 세정제를 사용할 때는 유리에 직접 뿌리면 다른 곳에 튈 수 있으니 타월에 뿌려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리 세정제를 이용할 때도 잔사가 남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팁은 이전 포스팅에 준비되어있으니 참고해보세요.

 

오늘 말씀드린 모든 제품을 한 곳에 모아둔 패키지 상품도 준비되어있으니 참고해보세요

 

결론

차량의 전면 유리는 안전운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시야와 발수력을 방해하는 유막들을 깨끗하고 안전하게 제거해서 시야를 확보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더 나아가 깨끗하게 유막제거된 유리에 발수코팅으로 뛰어난 발수력을 유지시켜 준다면 장마철은 물론 여름내내 깨끗한 시야를 확보해주어 차량을 더욱 안전하게 운행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와 관련된 자동차 관리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다른 포스팅도 참고해보세요. 또한 오늘 내용은 영상으로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장마대비 유막제거 및 발수코팅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
0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