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막 코팅과 PPF 장단점 비교

소요 시간: 5

PPF 장단점

자동차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미세한 흠집, 새똥, 벌레 사체, 산성비 등의 피해는 자동차 광택감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도장면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유리막 코팅과 PPF를 많이 알고 있을 겁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리막 코팅과 PPF 장단점에 대해 비교해 보겠습니다.

PPF 장단점

PPF는 Paint Protection Film 약자로 도장면 보호 필름입니다. 일반적인 생활에서 발생하는 흠집은 모두 막아줍니다. 요새 나오는 PPF는 자가 복원 기능까지 있습니다. PPF 겉에 생긴 흠집에 따듯한 물을 부으면 흠집이 사라집니다.

PPF 시공

PPF는 외부 충격으로부터 차량을 보호해주는 강력한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손상이 되었을 때 교체하는 비용도 비싼 편입니다. 그리고 직접 시공은 어려우며 전문가에게 시공을 맡겨야 합니다.

PPF 수명과 관리 방법

PPF 수명은 3~5년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주행 환경 및 관리하는 방법, 주기 등에 따라 실제 수명은 달라집니다. 수명이 다하면 흠집이 자가복원 되지 않고 필름 색상이 누렇게 변하는 황변 현상도 생깁니다. 관리만 잘 해주면 자가복원 기능을 오래 유지할 수 있고 황변 현상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PPF 관리하는 방법은 일반 차량처럼 세차하고 코팅해주면 됩니다. 전체 PPF가 되어 있는 차량은 자동 세차나 셀프세차장의 솔을 이용한 세차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런 물리적인 접촉이 조금씩 PPF에 손상을 주게 되니 가급적 셀프 세차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세차를 마치고 퀵디테일러(물왁스)로 꾸준히 코팅해주면 황변 현상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유리막 코팅 장단점

유리막 코팅과 PPF

유리막 코팅은 다양한 코팅제 중에 지속력과 방오성이 가장 뛰어난 코팅제입니다. PPF에 비해 투명도가 좋아 광택감이 더 우수합니다. 그리고 내구성이 뛰어나 자외선, 산화 및 화학적 오염 물질로부터 차량을 보호해 줍니다. 관리만 제대로 한다면 최대 2년 동안 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유리막 코팅, 세라믹 코팅, 그래핀 코팅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모두 유리막 코팅의 종류이며 장점은 비슷합니다.

유리막 코팅의 단점은 전문가에게 시공을 맡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시중에 개인이 직접 시공할 수 있는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용 제품에 비해 성능이 부족합니다. 전문가용 제품의 경우 전처리와 시공이 까다롭고 잘못 시공한 경우 코팅층을 제거하는 것도 전문 장비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다른 코팅제에 비해 흠집을 막아주는 성능은 뛰어나지만 PPF 보다는 약합니다.

유리막 코팅 관리 방법

유리막 코팅과 PPF 관리방법

유리막 코팅을 시공 했어도 잘못된 방법으로 관리하면 코팅층이 오래 버티지 못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잘못된 방법이 주유소의 자동 세차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자동세차기를 자주 이용하면 코팅층이 쉽게 손상되고 도장면에도 흠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니 유리막 코팅을 했더라도 셀프 세차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차 후에 왁스나 퀵디테일러 등으로 추가 코팅을 해주면 유리막 코팅층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유리막 코팅과 PPF 비교

유리막 코팅PPF
가격80~120만원300~500만원
시공 난이도상+
방오성상+
수명최대 2년3~5년
관리방법셀프세차 권장가급적 셀프세차 권장
재시공어려움매우 어려움

유리막 코팅과 PPF 추천하는 방식

유리막 코팅과 PPF 추천

PPF와 유리막 코팅제 중에 어떤 것을 시공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가격을 떠나 본인의 성향에 맞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평소 셀프 세차로 관리하는 것이 귀찮은 분들은 PPF를 선택하고 세차하는 것이 가능한 분들은 유리막 코팅제를 선택하면 됩니다.

추가로 고속도로 주행이 잦은 경우엔 전면부 – 본네트, 앞범퍼, 사이드 미러 부분만 PPF 시공을 하고 그 외에 부분엔 유리막 코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리막 코팅과 PPF 장단점 비교 결론

유리막 코팅과 PPF 장단점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선택 장애로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추천하는 방식까지 알아봤습니다. 본인 성향에 맞는 것을 선택하시고 새로운 차량과 즐거운 드라이브 되시기 바랍니다. 셀프세차 방법에 대해 궁금한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관련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
0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