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우폼 세차 이유 : 세차장 폼건 얼마나 효과 있을까?

소요 시간: 5

스노우폼 세차

셀프 세차에서 프리워시의 중요성은 많이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세차장 폼건, 스노우폼 또한 프리워시(예비세차) 역할이라는 것을 많이 모릅니다. 오늘은 세차장 폼건을 이용한 스노우폼 세차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리워시란?

시트러스 워시

스노우폼

프리워시의 중요성에 대해서 짚어보자면 프리워시(Pre-Wash)는 말 그대로 본세차에 앞서 오염물을 제거해주는 예비세차 과정입니다. 세차 전에 굳이 예비 세차를 하는 이유는 본세차 과정에서 워시미트로 도장면을 문지를 때 도장면에 흙먼지가 남아있으면 스크래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차 과정에서 제거되는 오염물은 크게 흙먼지(Dirt), 때(Grime), 오염막(Traffic film)정도가 있습니다.  그 중 80% 이상의 오염물을 프리워시 과정에서 제거합니다.

먼저 흙먼지와 같은 큰 오염물을 제거하기 위해 고압수를 사용합니다. 고압수로 큰 오염물을 제거한 뒤에는 프리워시제와 스노우폼을 이용하여 화학적으로 불린 후 헹구는 과정으로 남은 오염물의 대부분을 제거합니다.

이렇게 하면 얇은 오염막만 남게되어 훨씬 안전하게 본세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프리워시 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스노우폼 세차 효과

프리워시제는 워시미트를 사용한 본세차에서 생길 수 있는 데미지를 최소화 해주는 매우 중요한 케미컬입니다. 프리워시에서 시트러스워시만 사용해도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세차장 폼건, 스노우폼 세차는 왜 추가적으로 더 사용하는 걸까요? 사진으로 비교해보는 게 빠르겠죠?

스노우폼

확실히 고압수만 했을 때보다 시트러스 워시를 사용했을 때 더, 프리워시제 위에 스노우폼을 얹었을 때 조금 더 오염물이 더 많이 제거되었습니다. 즉, 스노우폼이 프리워시 과정에서 오염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스노우폼 세차 주의사항

먼저 차량의 열기는 충분히 식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열기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프리워시를 진행할 경우 뜨거운 차량의 열기에 약재가 빠르게 마르면서 얼룩을 남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꼭 차량을 식혀준 다음 사용해야합니다.

스노우폼 세차

스노우폼 세차 전에 차량을 먼저 고압수로 씻어낸 후 프리워시를 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물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사용하면 그만큼 프리워시제도 물과 희석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염물에 직접 분사해서 사용하는 것이 조금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고압수와 프리워시제의 순서에 대한 글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또한 스노우폼은 접촉없는 프리워시 과정이기 때문에 거품이 있다고해서 문질러 닦아주는 것이 아닙니다. 골고루 차량에 도포한 뒤 반응시간을 위해 잠시 방치해주세요. 후에 고압수로 깨끗하게 헹궈내면 됩니다. 문질러 닦는 것은 본세차 과정에서 충분한 윤활력이 있는 카샴푸를 이용하여 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효과적인 스노우폼 세차 방법

프리워시 - APC 시트러스워시 프리워시제
스노우폼 세차 - 폼랜스

저희가 가장 추천하는 스노우폼 방법은 APC/프리워시제, 예를 들어 시트러스 워시를 사용해 오염물을 불려주고 바로 위에 스노우폼을 뿌려 진행하는 것입니다. 흐르기 쉬운 약재 위에 스노우폼을 뿌리면 점착력이 높아져 더 오래동안 오염물과 반응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압수로 헹궈냈을 때 미세한 오염물들도 함께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스노우폼 세차 - 고압수

프리워시제를 사용해 오염물이 불려내지긴 했지만 물리적인 마찰없이 살짝 불려져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반 물호스로는 깨끗하게 제거할 수 없습니다. 꼭 고압수로 헹궈내야 진정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결론

스노우폼, 더 깨끗한 세차보다는 더 안전한 세차를 위한 과정입니다. 세차장 폼건을 뿌린 뒤에 바로 워시미트로 문지르기 보단 오염물을 불려 헹궈내주세요. 그러면 본세차 할 때 더 스크래치로부터 안전하게 오염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프리워시의 오염물 제거 효과와 관련된 내용은 영상으로도 준비되어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또한 본세차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도 함께 참고해보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
0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