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되면 황사도 불어오고 미세먼지도 심해지는데 꽃가루까지 날립니다. 차는 돌아서면 뿌옇게 변하는 내 차. 어떻게 세차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을까요? 오늘은 봄철 꽃가루, 황사, 미세먼지 세차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세먼지와 황사
미세먼지에는 흙먼지 뿐만 아니라 중금속 등이 초미립자 상태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미세먼지가 심할 땐 운행 중 외부 공기 유입을 최대한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미세먼지가 도장면이나 차량 틈새 등에 오랫동안 쌓인 채 방치될 경우 도장면이나 차량 부속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가능하다면 지하나 실내에 주차하는 것이 좋으며 미세먼지가 쌓였을 땐 가급적 빨리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 세차 방법
황사와 미세먼지, 꽃가루는 매우 작은 입자로 공기중의 기름과 섞여 도장면에 고착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흙먼지와 달리 고압수만으로 간단하게 제거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이런 미세먼지 세차엔 APC나 스노우폼 세차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스노우폼은 도장면에 달라붙은 황사와 미세먼지, 꽃가루 등의 각종 오염물을 천천히 불려서 지면에 떨어뜨려주기 때문에 스크래치 없이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스노우폼을 차량 전체에 분사해준 뒤 어느 정도 기다렸다가 고압수로 깨끗이 헹궈주면 됩니다. 간단한 방법만으로 도장면에 달라붙어 있던 미세먼지가 98% 이상 제거됩니다. 후에는 본세차부터 드라잉까지 원래대로 세차를 진행하면 됩니다.
미세먼지 세차 후 코팅
세차 후에는 귀찮더라도 코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팅을 하면 미세먼지나 꽃가루가 도장면에 달라붙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세차할 때 제거도 조금 더 쉬워집니다.
실런트나 왁스를 이용해 코팅을 하는 것도 좋지만 간단한 퀵 디테일러만으로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날씨가 더워져 25도 이상 올라갈 경우엔 카나우바 왁스보다는 실런트를 조금 더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코팅 : 여름철에 쓰기 좋은 자동차 왁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