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컴파운드 선택과 사용방법 – 셀프 잔기스 제거

소요 시간: 5

컴파운드

어제까지만 해도 없었던 흠집이 눈에 보여 속상한 적이 한 두번이 아니죠. 그리고 잔기스는 쌓이기 시작하면 광이 점점 사라지고 색감도 같이 죽게 됩니다. 이런 흠집, 잔기스 제거제 컴파운드 어떻게 쓸까요? 오늘은 잔기스가 생기는 이유와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흠집 제거제

기스 제거

자동차에 생긴 흠집을 제거하는 제품은 제품명에 컴파운드, 흠집 제거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차량용 컴파운드는 대형 마트나 셀프 세차장, 자동차 용품점 등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컴파운드는 연마 성분이 포함되고 도장면을 깎아내어 흠집을 제거합니다. 이 연마 성분의 크기나 강도에 따라 연마력과 작업 시간이 달라집니다. 그러니 도장면의 상태를 먼저 확인하고 흠집의 정도에 맞는 적절한 컴파운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컴파운드 사용하기 전에

스월마크 스크레치

컴파운드를 사용하기 전에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도장면의 상태입니다.

 

흠집 제거

접촉 사고나 심하게 긁힌 상처는 전문 디테일링 샵에 의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무리하게 깊은 스크래치를 직접 제거하려 할 경우 완벽하게 작업하기 힘듭니다. 게다가 오히려 부분적인 연마 작업으로 인해 작업하지 않은 곳과 심하게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상태가 심각하다면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컴파운드

일반적으로 직접 제거할 수 있는 정도의 잔흠집은 세차 중 생긴 얕은 것이나 일상 생활 중 가방이나 손으로 살짝 긁힌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얕은 흠집도 상태에 따라 작업 시간의 차이가 많이 나고 능숙도와 내공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초보자는 가장 가벼운 잔기스 제거 작업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파운드로 도장면을 깎아내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아래 포스팅도 참고해보세요
초보자용 자동차 흠집 제거 2가지 방법

 

컴파운드 선택 방법

컴파운드 흠집

컴파운드를 사용하다가 멀쩡한 도장면과 작업한 부위의 색감이나 광도 차이가 눈에 확 보여 당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일이 생기는 이유는 컴파운드 작업 중 생긴 미세 스크래치 때문이거나 과도한 부분 작업으로 인해 주변 도장면과 경계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폴리셔 없이 수작업으로 잔기스를 제거하려는 경우, 강한 연마력의 컴파운드 보다는 고운 입자를 가지고 있는 약한 약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폴리싱

보통 컴파운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머신 폴리셔와 함께 사용하는 다양한 연마력의 컴파운드와 일반 오너용 컴파운드입니다. 머신 폴리셔를 이용하면 훨씬 빠르고 효과적인 흠집 제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성능이 좋은 폴리셔일수록 고가인 제품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숙달되지 않을 경우 일반인들이 머신 폴리셔로 작업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오너용 컴파운드를 구매해서 작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컴파운드 사용 방법

잔기스 제거제

가장 먼저 세차를 해서 도장면을 깨끗이 정리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세차 후, 페인트 클렌저로 기타 오염물들도 깔끔하게 정리하고 작업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스크레치 아웃
컴파운드 사용법

컴파운드를 극세사 어플리케이터나 폼 어플리케이터에 적당량 덜어냅니다. 그리고 작업할 부위를 문지르면 됩니다.  작업을 할 땐 주변 부분들과 경계가 생기지 않도록  1.5~2배 정도 넓게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을 그리며 부드럽게 문질러 작업하고 잔기스가 얼마나 제거되었는지 확인하면서 조심스럽게 문질러줍니다.

 

컴파운드 사용

작업은 컴파운드가 거의 투명해질 때까지 문질러 작업하고 원하는 만큼 제거가 안 되었다면 반복작업을 해줍니다. 잔기스 제거 작업 후 남아있는 약재는 깨끗한 타월로 닦아내주면 됩니다. 그리고 무리하게 깊은 흠집까지 제거하려고 하다간 좋지 않은 결과를 맞이할 수 있으니 처음 제거하려고 했던 흠집만 제거 되었는지 확인하고 마무리합니다.

 

잔기스 제거 요약
– 오너용 컴파운드를 선택한다.
– 너무 넓은 범위를 작업하지 않는다.
– 어플리케이터에 컴파운드를 손톱 크기만큼 짜준다.
– 컴파운드가 투명해질 때가지 작업한다.
– 문지를 때 약간 힘을 줘서 문지른다.
– 깨끗한 극세사 타월로 닦아준다.
– 잔기스 제거가 될 때까지 반복 작업한다.

 

결론

차량을 운행하다보면 크고 작은 잔기스들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잔기스가 생길 때마다 컴파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도 많이 소요되고 잦은 부분 작업은 눈에 잘 띄지 않는 멍자국처럼 도장면에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내가 직접 작업할 수 있는 정도의 흠집 상태라면 오너용 컴파운드를 이용해 제거한 뒤 평소에도 도장면 보호를 위한 코팅제를 사용해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잔기스 제거 위한 컴파운드 선택과 사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
0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