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세차장 왁스 바르는 방법 – 드라잉 공간편

소요 시간: 5

셀프 세차장 이용방법 1편 실내세차, 세차 부스 이용방법에 이어 드라잉 공간에 대한 내용입니다. 초보를 위한 드라잉 공간, 셀프 세차장 왁스 바르는 방법, 물품 정리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셀프 세차장 – 드라잉존

셀프 세차장_에어건

세차베이에서 세차를 마치고 물기제거는 드라잉 공간으로 이동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처음부터 타월로 물기를 제거하지 말고 에어 컴프레셔를 이용해 틈새 물기를 빼주세요. 그런 다음 드라잉 타월을 이용해서 남은 물기를 제거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물기 제거 과정이 끝났는데 틈새에서 계속이 물이 나올 때가 있습니다. 틈새에 고여있는 물은 에어건을 불어도 계속 흘러나옵니다. 쉽게 해결하는 방법도 포스팅 해뒀으니 궁금한 분들은 여기를 클릭해서 확인해보세요.

 

물기 제거 안전한 방법

처음 셀프 세차를 해보면 물기 제거가 깔끔하게 안되고 잔사가 많이 남게 됩니다. 이유는 코팅층이 없기 때문입니다. 코팅층이 없으면 도장면이 물과 친한 친수 상태라서 잔사가 많이 남게 됩니다.

 

도장면 친수

코팅층이 없을 때 위의 사진처럼 물이 넓게 펴지는 것을 친수상태라고 합니다. 코팅층이 없어 뻣뻣한 타월을 사용하면 흠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친수상태일 때는 유리 먼저 물기 제거를 해서 타월을 살짝 젖게 해주세요. 그리고 드라잉 타월을 끌어내리지 말고 얹어서 톡톡 친 후에 닦아내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셀프 세차장 왁스 바르는 방법 – 습식 코팅제

셀프 세차장 왁스

오른쪽은 발수, 왼쪽은 친수 상태의 도장면입니다.  발수력이 높아진 도장면은 약간의 경사만 있어도 물이 쉽게 흘러내립니다. 때문에 세차 후에 남아있는 물기제거가 수월합니다.

 

셀프 세차장

세차 후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습식 코팅제를 사용하면 쉽게 발수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습식 코팅제는 물로 헹궈줘야 하니 세차가 끝난 직후 세차 부스에서 작업하세요.

세차 ➔ 습식코팅제 ➔ 고압수 ➔ 물기제거 순서로 작업하면 됩니다.

물기가 충분한 상태에서 분사하고 고압수로 헹궈주면 즉시 발수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셀프 세차장 왁스 바르는 방법

셀프 세차장 왁스

드라잉까지 끝났다면 도장면을 보호와 광택 증진을 위해 코팅제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자에게 코팅제는 퀵디테일러를 추천드립니다.

퀵디테일러는 본네트 기준 4번에서 5번 정도 분사하면 됩니다. 전체적으로 고르게 분사한 다음에 버핑타월로 버핑해줍니다. 많이 뿌린다고 코팅이 두껍게 되지 않고, 그냥 낭비만 되니 적정량을 사용해주세요.

퀵디테일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한 분들은 영상을 참고하세요.

 

세차후 물품정리 방법

세차 버킷, 타월 정리

세차 후에 사용한 물품들을 정리하고 보관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세차 버킷은 바닥에 오염물이 많이 쌓입니다. 이 상태로 방치하면 다음에 사용할 때 차에 흠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세차장 떠나기 전에 사용한 세차 버킷 꼭 세척해주세요.

사용한 드라잉 타월과 버핑타월은 따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버핑타월에 묻어있는 코팅제가 드라잉 타월의 물기 흡수력을 저하 시킬 수 있습니다. 드라잉 타월을 오래 사용하려면 별도로 세탁해주세요.

세탁 방법은 세탁기와 손빨래 둘다 가능합니다. 세제는 극세사 전용 세제나 섬유 유연제 성분이 없는 일반 액상 세제를 사용하면 됩니다. 극세사 전용 세제를 사용하면, 타월 수명도 길어지고 뽀송뽀송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워시미트 & 브러쉬

워시미트 관리

사용한 워시미트와 브러쉬는 흐르는 물에 헹궈줍니다. 그리고 가볍게 물기를 털어낸 뒤에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말려줍니다. 그냥 젖은 상태로 보관하면 쉰내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천연 양모미트는 햇빛에 바짝 건조시킬 경우 가죽이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그리고 물기를 짤 때 비틀어 짜는 것도 가죽이 손상되니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어플리케이터

어플리케이터 관리

스펀지 형태의 어플리케이터는 그릿가드를 사용해 세탁하면 편합니다. 그리고 세탁기로 돌리는 것은 거의 효과가 없습니다. 그래서 빨래비누를 이용한 손빨래가 효과적입니다. 빨래비누로 극세사 사이에 끼어있는 케미컬을 꼼꼼히 세정합니다.

참고로 타이어 전용 어플리케이터는 세탁하지 마세요. 수명이 다 할때까지 쓰다가 버리면 됩니다.

 

이상으로 초보자가 궁금해할 셀프 세차장 이용방법에 대해 모두 알아봤습니다. 초보자 셀프세차장 이용방법은 영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
0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