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서 가장 오랜 시간을 머무는 곳은 아무래도 자동차 실내입니다. 특히 자동차 시트는 매일 타고 내리며 오랜시간 앉아 운전하며 시간을 보냅니다. 때문에 오염도 쉽게 됩니다. 특히 가죽시트는 시간이 지날수록 본연의 색을 잃고 주름지고 낡아가기만 합니다. 천연 가죽 시트는 관리를 소홀히하면 갈라지기도 합니다. 자동차 시트 관리, 어떻게 하면 새것처럼 오래 유지할 수 있을까요?
자동차 시트 관리
실내 세차를 할 때 자동차 시트는 틈새에 먼지 제거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죽 시트는 틈새에 박힌 먼지와 오염물뿐만 아니라 손때 등의 묵은 때로 오염되어 본연의 색을 잃곤 합니다.
어두운 색상이라면 오염도가 눈에 잘 띄지 않지만 밝은 색상의 경우 변색이 오거나 묵은 때가 쌓이면 너무 쉽게 보입니다. 때문에 시트 사이의 먼지만 제거해서는 완벽히 관리할 수 없고 전용 세정제로 자동차 시트에 알게 모르게 쌓이는 묵은 때를 제거하고 관리해줘야 본연의 색과 느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시트 관리 1단계: 세정제 선택
자동차 시트 관리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일반 섬유 재질의 시트는 실내 세차할 때 사용하는 일반 실내 세정제를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가죽시트의 경우 가죽 전용 클리너를 사용해야 합니다.
자동차 가죽시트는 크게 인조가죽과 천연가죽으로 나뉩니다. 사실 인조가죽은 일반 세정제를 사용해도 되지만 가죽전용 세정제를 사용하면 좀 더 깨끗하고 오래동안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천연 가죽은 꼭 가죽 전용 세정제를 사용해야합니다.
섬유 재질의 시트는 일반적인 실내 세정제를 이용해도 되는데 왜 가죽 시트는 전용 클리너를 사용해야 할까요? 가죽전용 세정제는 가죽 특유의 질감이나 보습력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가죽 속의 찌든 때를 지워내는 데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가죽 시트에 쓰이는 천연 가죽 또한 소가죽, 양가죽, 돈피, 나파가죽 등 요즘은 다양한 재질의 가죽들이 자동차 시트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가죽의 종류도 다양한데 한 가지 세정제로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네, 사용해도 됩니다.
자동차 가죽시트 클리너는 대부분의 천연가죽에 사용할 수 있도록 테스트하고 개발된 제품이기 때문에 모든 가죽 제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시트 관리 2단계 : 세정
먼저 청소기를 사용해 먼지나 오염물들을 제거합니다. 가죽시트의 착석면에 있는 이음새를 자세히 보면 각종 먼지와 부스러기, 흡연차량의 경우 담뱃재 등이 끼어서 청소기만으로 잘 제거되지 않고 남아서 냄새나 얼룩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큰 먼지를 제거한 뒤에는 가죽전용 세정제를 이용합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타월에 분사 후 세정
– 어플리케이터에 분사 후 세정
위의 방법으로 세정 후에는 꼭 깨끗한 극세사 타월로 세정제의 잔여물을 닦아주세요.
자동차 가죽시트 청소 및 관리가 오래동안 진행되지 않았다면 오염이 쉽게 제거되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가죽시트 클리너와 디테일링 브러쉬를 함께 사용해 가죽 속에 스며든 오염물들을 불려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틈새는 디테일링 브러쉬를 사용하면 더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오염물이 찌들지 않았을 때는 청소기를 이용하거나 브러쉬로 쉽게 털어내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염물이 오래된 경우에는 가죽세정제를 분사하고 브러쉬로 문질러서 제거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가죽세정제를 사용 후에는 극세사 타월로 남은 세정제를 꼭 제거해주세요.
알칸타라 재질의 시트?
알칸타라는 오염에 굉장히 강한 재질이기 때문에 평소에는 물로만 세정을 해줘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오염이 찌들었을 때는 전용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렇게 관리를 해주면 알칸타라 고유의 고급스러운 느낌을 오래동안 새것처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일반 실내세정제로 알칸타라를 세정하게 되면 알칸타라 고유의 부드러운 질감이 사라지고 뻣뻣하게 될 수 있으니 이런 방법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알칸타라 클리너의 경우 세정력은 일반 가죽세정제보다 높으면서 새것같은 알칸타라의 특유의 느낌을 오래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동차 가죽 시트 관리 2단계 : 보습
자동차 외장 관리도 세정과 코팅으로 나뉘어 있듯 자동차 실내 관리도 세정과 코팅으로 나뉘어있습니다. 자동차 가죽관리는 세정과 보습입니다.
자동차 가죽시트는 전용 클리너를 사용해 주기적으로 잘 닦아만 줘도 깨끗하고 뽀송한 느낌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깨끗하게 클리닝 후 가죽 전용 보습제를 사용해 가죽 표면을 보호해주면 가죽의 수분도 보충해주면서 오염물로부터 보호해주는 효과로 가죽을 새것같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천연가죽은 시간이 지나면 점점 가죽 내의 수분이 증발해 시간이 오래 지나면 갈라질 수도 있어 보습이 중요합니다.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어플리케이터에 크림타입의 가죽전용 보습제를 소량 묻혀서 약제가 뭉치지 않도록 고르게 펴발라 주세요. 그런 다음 최소 6~12시간 정도 잘 건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죽 보습제는 일반적으로 매끈한 가죽시트면에 사용하는 제품이라 알칸타라나 스웨이드는 전용 클리너만 사용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가죽 세정, 보습, 코팅하는 방법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자동차 시트 관리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자동차 시트 관리는 하지 않아도 크게 티가 나지 않기 때문에 세심한 관심과 청소 방법이 필요합니다. 귀찮다고 놔두면 고급진 가죽시트는 쭈글쭈글 갈라져서 오래된 중고차의 느낌을 주는 가장 큰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조금만 시간과 정성을 들여 디테일링해준다면 새것같은 가죽의 느낌을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습니다.
실내세차 방법 : 자동차 실내 크리닝
실내 세차, 세정에서 코팅까지 필요한 세차용품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