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코팅 : 반짝이는 광빨 만드는 코팅제 종류

소요 시간: 4

자동차 코팅

세차를 마친 후, 자동차 코팅까지 마무리 해야 도장면을 보호하고 광도까지 확 올려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중에 너무 다양한 자동차 코팅제가 있다 보니 뭘 써야 할 지 헷갈립니다. 오늘은 자동차 코팅제 종류와 간략한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코팅제?

자동차 코팅 왁스

자동차 코팅제는 카나우바 왁스, 실런트 등과 같이 디테일링의 마무리 단계에 사용하며 로 LSP(Last Step Product)라고 합니다. 이런 코팅제는 자잘한 흠집이나 오염물로부터 도장면을 보호하고 차량의 광도를 올려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제품의 종류에 따라 광도나 지속력, 방오성 등에 차이가 있어 헷갈릴 수 있지만, 내 취향에 맞게 잘 골라 관리하면 새 차같은 반짝임과 고급스러움도 느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코팅제 종류 – 카나우바 왁스

자동차 코팅

카나우바 왁스는 고체 왁스라고 흔히 불리며, 천연 카나우바를 포함한 고체 형태의 코팅제를 칭합니다. 기름막 같은 투명한 코팅층은 자동차 색감을 더욱 진하게 만들어주고 표면이 촉촉히 젖은 듯한 웻룩(Wet-Look)을 보여줍니다.

 

간략하게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들을 참고해 보세요.

  • 2~3개월 지속성
  •  뛰어난 광택감
  • 향후 차량 유지 관리가 편리함
  • 굳게 방치하면 닦기 어려움

자동차 왁스 도전해보기 | 차에 꿀광 올리는 방법
자동차 고체왁스, 카나우바왁스 T1 등급이란?

 

자동차 코팅제 종류 – 실런트

실런트
자동차 코팅제

실런트는 석유 계열에서 추출한 합석 화합물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액상, 크림, 고체 등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실런트

거울 같이 쨍한 광을 보여주며, 도장면과 분자 결합과 같이 강하게 점착되어 6~12개월 이상 지속됩니다.

또한 어떤 계절에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무더운 여름철에는 왁스보다 실런트 코팅을 추천드리는데, 자세한 내용은 ‘자동차 코팅제 : 여름철, 고체왁스 VS 실런트‘ 포스팅을 참고해 보세요,

 

자동차 코팅제 종류 – 퀵디테일러(물왁스)

퀵 디테일러

퀵 디테일러는 흔히 물왁스라고 불리며 빠르고 간편하게 코팅을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물왁스

지속력은 짧은 편이지만 왁스나 실런트 못지 않은 성능을 보이기 때문에 왁스나 실런트가 바르기 귀찮은 날엔 중간 관리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볍게 코팅해 주는 것만으로도 차량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물왁스

하지만 쉬운 사용법만큼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면 얼룩만 남길 수 있으니 적절한 사용량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퀵 디테일러(물왁스)에 대한 다른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세요.
퀵디테일러 적정 사용량 : 물왁스 얼만큼 뿌려야 할까?
퀵디테일러 활용 : 물왁스로 자동차 물자국 지우기

 

결론

자동차를 깨끗하게 세차하고 코팅까지 마무리해준다면 화사한 리플렉션이 살아납니다. 또한 자잘한 잔기스와 산성비, 겨울철 염화 칼슘 등과 같은 오염물로부터 도장면을 보호해줍니다. 오늘 포스팅 참고하셔서 나에게 맞는 코팅제를 잘 골라 사용한다면 내 차를 오랫동안 신차 같은 모습으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더 다양한 자동차 코팅제와 사용 방법 등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자동차 왁스 코팅 모든 것 | 셀프세차 디테일링 가이드 09 또는 아래 영상을 참고해 보세요.

관련글

Subscribe
Notify of
guest

3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
이규창

자동차관리에 대해서 세세하게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차량 관리가 이렇게 중요하고 광범위하다는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고 제대로 관리할수 있는 지식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카나우바 고체 왁스를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저네시스인데 썬루프가 되어있어서 천장부분은 전체 유리로 되어 있는데 이유리된 천장부분도 카나우바 왁스 코팅을 앞뒷면처럼 같이 작업을 해도 되는건지 아니면 하지말아야하는지를 모르겠습니다 또한 앞뒷면 라이트부분도 코팅 작업을 하는건지 안하는건지 초보라서 상세히 여쭙니다.
항상 많은 지식 얻어 갑니다
수그하세요

Teo

유리면에는 왁스로 코팅하는 것보다는 유리 전용 발수코팅제로 코팅해주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그리고 유리에는 카나우바 왁스보다 아무 것도 안 하는 것이 오히려 시야확보에는 안전합니다. 라이트 부분에는 도장면과 같은 종류의 코팅제를 사용해서 코팅해주면 됩니다.

이예나

참 세세한 정보 감사하고 좋아요

3
0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