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 분들이 블로그나 유튜브 등에서 디테일링 관련 내용을 볼 때 용어 때문에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워 합니다. 디테일링에서 사용되는 용어 몇가지만 알아두세요. 이 글에서 설명하는 용어만 잘 숙지하고 있어도 저희 유튜브와 블로그에서 알려드리는 디테일링 내용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디테일링
디테일링은 자동차의 도장면을 안전하게 그리고 판금도색이나 부품교체 없이 최대한 신차 상태로 복원 및 유지 관리하는 작업을 뜻합니다. 많은 분들이 꼼꼼하게 세차하는 것이 디테일링이라고 알고 있는데, 세차하는 것이 디테일링에 포함된 작업 과정 중 일부입니다.
디테일링 용어 – 환자
환자는 다르게 표현하면 ‘디테일링 매니아’ 정도로 할 수 있겠네요. 디테일링에 매우 심취한 상태로 취미로서 즐기고 있는 사람이 바로 환자라고 표현합니다.
프리워시
프리워시(Pre-Wash)는 워시(Wash) 즉, 본세차를 하기 전에 하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Pre(~전의) + Wash라고 영어권에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한국말로 번역하면 예비세차 정도가 되겠네요. 프리워시 과정에서는 물리적인 접촉 없이 1차적으로 오염물을 제거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워시 미트
워시미트는 본세차에서 차를 닦는 도구입니다. 미트(mitt)는 벙어리 장갑이란 뜻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워시미트는 털이 달려있는 장갑 형태를 띈 차를 닦는 도구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손이 들어가지 않는 패드 형태는 워시패드라고 부릅니다.
그릿가드
그릿가드는 세차할 때 사용하는 버킷(양동이)에 넣는 도구로 버킷에 워시미트를 헹구는 과정에서 워시미트에 붙어있는 오염물을 아래로 떨궈주고 그 오염물이 다시 버킷 위로 떠오르는 것을 방지해주는 도구입니다.
디테일링 용어 – 유막, 유리막
유막과 유리막을 헷갈려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유막은 유리에 생기는 기름 성분의 오염물이고, 유리막은 유리막 코팅제입니다. 즉, 유막은 오염물이고 유리막은 코팅층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디테일링 용어 – 실런트
많은 분들이 왁스가 코팅제라는 것은 알고 있는데, 실런트를 생소해 하더군요. 실런트도 코팅제를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왁스는 ‘카나우바 왁스’의 준말이며, 카나우바 왁스는 주성분이자 천연재료인 카나우바를 재료로 만든 코팅제를 뜻합니다. 그리고 실런트는 석유에서 추출한 합성 화합물을 재료로 만든 코팅제입니다.
카나우바 왁스와 실런트는 둘 다 코팅제로 자동차의 광도를 향상시켜주고 외부 오염물로부터 도장면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드레싱
디테일링에서 드레싱은 고무, 플라스틱 등의 재료를 코팅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발수코팅
디테일링에서 말하는 발수코팅은 주로 유리에 작업하는 발수코팅을 뜻합니다. 유리발수코팅을 줄여서 그냥 발수코팅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디테일링 용어 – 차가꿈
디테일링(Detailing)은 외래어로 몇년전까지는 한국어로 대체할 것이 없었습니다. 퍼펙트 샤인의 초대 운영자였던 샤마님께서 디테일링 대신 차가꿈이란 말을 쓰자는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후로 차가꿈이 디테일링을 뜻하는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말 그대로 차를 가꾼다는 뜻입니다.
이 정도만 알고 있으면 디테일링 관련된 내용을 읽어보고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겁니다. 관련 내용을 영상으로도 준비했으니 참고하세요. 유튜브에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