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끗희끗한 자동차 트림 복원 방법 – 블랙다이 트림 복원제

소요 시간: 6

트림은 자동차 외부에 무광 플라스틱을 칭합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허옇게 뜨면서 자동차 미관을 해치기 시작하죠. 플라스틱 드레싱제로 일시적으로 감춰줄 수 있지만, 상태가 많이 안 좋다면 큰 효과는 없습니다. 이 글에서 보기 싫게 변해버린 자동차 트림 복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제로 적용해보세요.

 

트림 색상이 바래는 이유

SUV 하부 트림은 각종 오염물과 얼룩이 엉켜붙어 본연의 색감을 잃거나 얼룩이 생깁니다. 그러면 깨끗한 도장면과 너무 대조적인 모습을 띄게 됩니다. 보통 SUV 하부 트림의 사용되는 플라스틱은 연질의 매트한 무광 소재입니다. 그리고 오돌도돌한 질감이 있어서 먼지나 오염물이 쉽게 달라붙고 눈에 잘 띄게됩니다.

자동차 트림 복원

 

자동차 트림 복원 1단계 – 세정

오늘 준비된 SUV 차량의 하부 트림입니다.

평소 골자재 부근을 자주 운행하는 차량이라서 각종 먼지와 오염물이 플라스틱 트림에 빼곡히 박혀있습니다. 플라스틱 트림에 붙은 오염물들은 도장면과는 달리 흡착력이 강합니다. 그리고 변색이 잘 되서 세차를 해도 본연의 색감을 되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트림에 묻은 오염물부터 제거해보도록하겠습니다.

자동차 트림 세정

 

스노우폼을 분사하고 플라스틱 트림 부분만 스펀지를 사용해 바로 문질러줬습니다. 큼지막한 스펀지가 없을 경우 워시미트나 디테일링 브러쉬, 어플리케이터를 사용해 문질러줘도 괜찮습니다. 매지폼은 세정력이 있는 폼샴푸라서 하부트림 오염물 제거할때 워시미트나 스펀지로 문질러주면 좀 더 깨끗하게 닦아낼 수 있습니다.

트림 부분에 오염이 심한 경우에는 2차로 시트러스 워시와 디테일링 브러쉬를 이용해서 한번 더 세정해주세요.

자동차 트림 세정
자동차 트림 세정

 

세차를 마친 후에도 트림의 색상이나 얼룩들은 그대로입니다. 이런 경우 트림에 변색이 왔거나 세차만으로는 제거되지 않는 묵은때들이 남아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트림 복원제를 사용해서 복원해보겠습니다.

자동차 트림 복원

 

자동차 트림 복원 2단계 – 트림 복원제 사용

사용할 제품은 블랙다이 트림 복원제입니다. 블랙다이는 짙은 검정으로 색상을 입혀주는 트림 및 매트 전용 염색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트림을 제외한 다른 부분에는 약재가 이염되지 않도록 작업 전 마스킹을 해줘야합니다.

그리고 바닥에도 이염을 방지하기 위해서 박스나 신문지를 깔아놓고 작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비닐로 덮어줄 수 있는 커버링 테이프가 없을 경우 마스킹 테이프로 라인만 잡아주고 어플리케이터에 분사후 도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용한 어플은 버리게 되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장갑 착용은 필수입니다. 손에 묻으면 지우는데 오래 걸립니다.

자동차 트림 복원
자동차 트림 복원

 

작업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마스킹을 잘 해놓은 다음 블랙다이 트림 복원제를 분사합니다. 분사시 트리거의 노즐은 넓고 고르게 분사되는 쪽으로 설정한 다음 골고루 분사해줍니다.

흘러내리지 않을 정도로 얇고 고르게 2~3회 도포 후 건조시키면 됩니다. 너무 많이 분사할 경우 뭉쳐서 흘러내릴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만 사용합니다. 이게 다입니다. 참 쉽죠?!

트림 복원 블랙다이
트림 복원 블랙다이
트림 복원 블랙다이

 

트림 복원 3단계 – 건조

자연 건조시켜줘도 5~10분 이내에 완전히 마릅니다. 더 빠르게 건조를 원하면 에어 컴프레셔나 청소기의 에어 블로어를 사용해 말려주면 2~3분만에도 건조가 완료됩니다. 마르는 것이 눈에 보일 정도로 빠르게 건조됩니다.

트림 복원

 

건조가 다 된 것같아 깨끗한 코튼 어플리케이터를 문질러 확인해봅니다.

블랙다이 복원
블랙다이 건조

 

이제 마스킹을 제거하고 블랙다이로 작업한 부분과 아닌 곳을 비교해봅니다. 한 눈에 비교가 되시죠? 오른쪽이 블랙다이를 사용한 부분입니다.

트림 복원 블랙다이

 

허옇게 변색된 하부 트림이 새것처럼 깨끗해졌습니다. 트림 복원제를 사용햐면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플라스틱 트림을 짙은 검정으로 염색해줍니다.

새것보다도 더 짙은 검정으로 만들어주면서 약간의 광이 올라옵니다. 때문에 작업 전에 테스트를 해본 후 작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래서 온전히 무광의 매트함을 원하시는 분들은 트림 전용 드레싱제를 사용해 관리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드레싱제를 사용해서 복원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블랙다이 복원 결과

 

더 확실한 비교를 위해 야외로 나왔습니다. 작업한 곳과 아닌 곳이 더 잘 비교됩니다. 보이는 것처럼 트림의 변색과 얼룩은 사라지고 짙고 살짝 글로시한 블랙의 트림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트림 복원 결과
블랙다이 복원 결과

 

 

결론 Conclusion

본인 차량의 하부 트림이 이렇게 변색되고 세차로는 지워지지 않는 얼룩이 생겼다면 트림 복원제를 사용해보세요. 오너도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쉬운 작업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때문에 마스킹 테이프와 장갑, 마스크만 준비된다면 누구나 트림 복원이 가능합니다.

단, 한번 염색된 부분은 지우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염색할 부분을 제외한 다른 부분에 이염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사항만 숙지한다면 오늘 당장 차량 하부 트림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뵈기 싫은 희끗희끗한 하부 트림으로 방치하지 마시고 진한 블랙을 다시 입혀보시기 바랍니다.

블랙다이 복원 결과

관련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
0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