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 세정 – 고착된 오염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소요 시간: 5

휠은 오염물이 쉽게 고착되는 부분이라서 휠 세정 어렵게 생각하는 분들이 은근히 많습니다. 자동차 휠은 브레이크 때문에 쉽게 뜨거워져서 오염물이 잘 고착됩니다. 그래서 고압수만으로 제거가 어렵습니다. 지워지지 않는 오염물로 고생하지 말고 휠전용 세정제로  제거해보시기 바랍니다.

휠세정제는 고착된 오염물을 화학적으로 불려주고 녹여줍니다. 오염 정도에 따라 산성, 중성, 알카리성 약재를 선택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중성이나 약알카리성을 많이 사용합니다.

 

휠세정제란?

휠 세정

휠 세정제는 도장면에 사용하는 세정제와 다릅니다. 휠은 높은 온도와 브레이크 분진으로 일반적인 세정제로 깨끗한 상태를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높은 고열과 잦은 브레이크 사용으로 날리는 분진들을 화학적으로  제거할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휠세정제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휠 세정제

보통 중성이나 약알카리성 제품을 사용하면 대부분의 휠에 사용할수 있습니다. 충분한 세정력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주 심한 오염이 아닌 경우라면 산성 휠세정제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산성의 휠세정제는 알로이휠에만 사용할수 있으면 고가의 도색이된 휠이나 크롬휠에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산성은 세정력이 강하지만 약한 재질에는 사용할수 없습니다. 주로 6개월 이상 한번도 세정을 한 적이 없는 오염이 심한 알로이 휠에 주로 사용합니다.

 

휠 세정- 세정제 사용방법

휠 세정

세차 할 때와 마찬가지로, 휠을 세정하기 전에 차량을 충분히 식혀줍니다. 뜨거운 휠과 디스크에 약재가 바로 닿게되면 얼룩이 생길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디스크에 변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차량의 열기는 시간적 여유가 되는 만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버킷

휠이 심하게 오염된 경우에는 휠 버킷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심하게 더러워진 브러쉬를 자주 씻어줘야 휠을 깨끗하게 세정할 수 있습니다. 버킷에 용도에 맞게 라벨이 적혀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아놓으니 보기도 좋습니다. 사용하는 약재를 버킷에 걸어놓고 사용할수도 있죠.

 

세차용품 ▲ 버킷 악세사리 확인하기

디테일링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버킷용 악세사리들도 많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확인해보세요. 버킷에 장착하여 약재와 도구를 담을수 있는 수납용 악세사리입니다.

 

휠 세정

휠 세정에 사용한 제품은 베리체리 non acid 다이렉트 제품입니다. 희석없이 바로 사용할수 있어서 간편합니다. 세정제를 스포크와 휠 너트 체결부, 이너림 등에 골고루 분사합니다.

 

 

 

세차
세차

세정제를 충분히 뿌려준 뒤에  고압수를 뿌려도 어느정도 오염물이 제거됩니다. 하지만 구석진 부분이나 오염이 심한 부분은 브러쉬를 사용해 꼼꼼히 닦아줘야 제대로 휠세정을 마칠수 있습니다.

 

세차용품
세차용품

휠 세정에는 다양한 모양의 브러쉬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휠 바깥은 페인트 모양 브러쉬를 사용해지고 안쪽 이너림은 긴 솔모양의 브러쉬를 사용해 깨끗해 닦습니다. 사용한 브러쉬는 바닥에 놓지 않고 이렇게 꽂아쓰면 안전하게 세정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휠 세정

이너림을 닦는 솔모양 브러쉬는 들어갔다 나왔다 움직이며 오염물이 튈수 있기 때문에 장갑을 착용하고 옷에 튀는 것을 주의하세요. 이렇게 다 문질러 세정했다면 고압수로 헹궈서 마무리 하면 됩니다.

 

 

브레이크 분진이 많은 유럽 브랜드 차량의 경우 철분제거제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알칼리성 휠 세정제가 철분을 어느 정도 제거해줍니다. 하지만 유럽 브랜드 차량은 따로 철분제거제를 구매하여 함께 쓰는 것이 더 효과가 좋습니다. 철분제거제 사용법은 영상을 확인해주세요.

 

관련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
0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