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워터스팟, 물때 제거 방법

소요 시간: 4

비가 오고 나서 방치했다가 지워지지 않는 워터스팟 생겨서 짜증났던 분들이 많을 겁니다. 워터스팟 생기는 원인과 제거하는 방법 2가지만 잘 알고 있으면. 앞으로 워터스팟이 생겨도 쉽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워터스팟을 방지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워터스팟

워터스팟, 물때 원인

워터스팟은 쉽게 말해 물기가 마르면서 차량 표면에 남긴 물자국을 일컫습니다. 보통 비를 맞거나 세차를 마치고 나면 도장면에 물방울들이 남게 됩니다. 이 물방울이 그대로 마르면서 가장자리 라인을 따라 이물질이 남은 것을 워터스팟이라고 합니다.

고압수 워터스팟

 

물 속에는 다양한 미네랄, 즉 무기물들이 섞여 있어서 평소에 눈으로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분이 증발하면 무기물들이 표면에 그대로 남은 것을 워터스팟, 물때 자국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왜 물방울의 테두리쪽에 또렷한 자국이 남는 걸까요?

워터스팟 원인

 

 

물은 표면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때문에 어느 정도 흩어지고 남은 물방울은 더 이상 퍼지지 않고 방울방울 맺혀있게 됩니다. 건드리면 흘러내릴 것처럼 바깥쪽으로 밀어내는 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 속에 있던 각종 무기물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장자리 쪽에 몰리게 됩니다. 그리고 수분이 다 증발해 버리면 그 자리에 그대로 말라붙게 되는 것이죠.

물론 생긴지 얼마안된 워터스팟은 퀵디테일러만 사용해줘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무기질이 도장면에 파고 들어 세차로 지워지지 않는 흠집을 남기게 됩니다. 가급적 워터스팟이 도장면에 파고들기 전에 제거 해야겠지만 혹시나 타이밍을 놓쳐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워터스팟 제거 방법

페인트 클린져 인핸스 사용

완전히 건조된 경우 일반 세정제나 카샴푸로는 지워지지 않지만 페인트클린져를 사용하면 화학적으로 쉽고 깨끗하게 워터스팟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물론 도장면에 깊게 파고든 경우 컴파운드 성분이 들어간 케미컬을 사용해서 도장면을 연마해줘야 제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플리케이터에 동전 크기만큼 덜어준 다음 워터스팟이 있는 부분에 부드럽게 문질러줍니다. 원을 그리거나 직선으로 교차되게 문질러 줍니다. 이때 가압없이 가볍게 반복해서 문질러줍니다. 워터스팟이 한번에 제거되지 않고 어느 정도 완화된 것이 확인되면 같은 방법으로 반복 작업해주면 워터스팟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물때 제거 방법
물때 제거 방법
물때 제거 방법
물때 제거 방법

 

퀵디테일러 사용

세차 후에 바로 발견한 워터스팟은 페인트클린져 없이 퀵디테일러로 쉽게 제거하고 코팅까지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세차를 마치고 집에 도착하면 틈새에서 새어나온 물기 자국들이 남아 있는데, 이런 것도 그대로 방치하면 도장면을 파고드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집에 올라가기 전 가볍게 퀵디테일러를 이용해서 닦아주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물때 제거 방법

퀵디테일러를 이용한 물자국 제거 방법에 대한 추가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결론

자동차에 생기는 워터스팟은 차량을 운행하면서 안고 가야 할 숙제 중 하나입니다. 가능하면 비를 맞았을 경우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세차를 해주세요. 그리고 워터스팟이 생겨서 지워지지 않을 때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페인트클린져를 사용해 제거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동차 코팅으로 워터스팟이 고착되는 것을 방지하고 더 쉽게 지울 수 있기 때문에 세차 후 꼼꼼히 코팅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워터스팟 제거 방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도 준비되어 있으니 함께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워터스팟 제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관련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
0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