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왁스 도전해보기 | 차에 꿀광 올리는 방법

차에 광을 살려주는 목적으로 자동차 왁스 시도해보려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어려울 것 같고 실수하면 차에 문제가 생길까봐 망설이게 됩니다. 자동차 왁스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왁스 바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3가지만 알면 쉽게 자동차에 꿀광을 올려줄 수 있습니다.

 

고체 왁스 (카나우바 왁스) 특징
왁스 바르는 방법
잘못 바른 경우 해결방법

 

그리고 영상으로도 설명을 했으니 왁스에 대해서 궁금한 분들은 참고하세요.

 

자동차 왁스 – 카나우바 왁스

자동차 왁스 작업을 처음 접하는 분들은 소모되는 시간과 노동이 많다보니 쉽게 포기합니다. 아니면 간편하게 뿌리고 닦는 물왁스만 사용해 관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물왁스만 사용해 관리하는 것보다 카나우바 왁스로 관리하는 것은 도장면 관리에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거기에 지속성이 뛰어나 보통 2~3개월 정도 자동차 코팅이 유지되어 광도 좋고 세차 및 유지관리가 편한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자동차 왁스

 

반면에 카나우바 왁스는 작업시 주변 온도나 환경 등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작업할 때 차량 전체에 다 바르고 닦으면 잘 닦이지 않아서 흔히 말하는 버핑 지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왁스를 타월로 걷어내는 행위를 버핑(Buffing)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잠시 설명을 드리면 카나우바 왁스는 천연 카나우바 성분과 함께 혼합되있는 물질들이 공기 중에 노출되면서 굳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적은 부위에 고르게 도포해주고 일정 시간 후 극세사 타월로 깨끗하게 닦아내주면 쉽게 버핑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바르거나 차량 전체를 한번에 다 바르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 점만 주의한다면 초보자도 큰 어려움 없이 자동차 고체 왁스로 도장면을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

카나우바 왁스

 

왁스가 다 거기서 거기 아니겠냐고 물으실 수 있지만 고함량 카나우바 왁스를 사용해본 분들은 카나우바 왁스가 주는 특유의 깊은 광과 방오성을 접하고 꾸준히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나우바 왁스 품질을 좌우하는 등급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면 아래 링크도 참고하세요.

자동차 고체왁스, 카나우바왁스 T1 등급이란?

 

자동차 왁스 – 카나우바 왁스 장점
– 2~3개월 지속성
– 뛰어난 광택감
– 향후 차량 유지 관리가 편리함자동차 왁스 – 카나우바 왁스 단점
– 굳게 방치하면 닦기 어려움

 

 

고체 왁스 작업 방법

작업 전에 꼭 기억할 점은 자동차 왁스를 바를 때 절대 많은 양을 덕지덕지 바를 필요가 없습니다. 많이 바른다고 코팅층이 두꺼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왁스의 불필요한 소모와 작업성을 떨어뜨립니다. 따라서 어플리케이터에 1~3회 문질른 양으로 한판넬씩 작업해주면 됩니다.

왁스 작업 방법

 

스펀지 재질의 어플리케이터에 카나우바 왁스를 살쩍 묻힌 다음 부드럽게 원 또는 직선을 그리며 발라줍니다. 이때부터 이미 카나우바 왁스는 경화가 시작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판넬 왁스 도포 후 너무 오래 기다릴 필요없이 3~5분 정도 이내로 기다렸다가 깨끗한 타월로 남은 약재를 닦아주면 됩니다.

여기서 팁하나, 왁스 도포 후 남은 잔사가 타월로 잘 안 닦일 경우, 왁스가 묻어있는 어플로 다시 살짝 문질러주고 바로 타월로 닦아내면 됩니다. 쉽게 해결할 수 있으니 안 닦이는 왁스 잔사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왁스 바르는 방법

왁스 바르는 방법

 

고체왁스를 작업해 준 다음 혹시 올라온 헤이즈(하얀 자국)는 깨끗하게 한번 더 버핑하면 깊이감 있는 카나우바 왁스만의 꿀광은 물론 지속성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왁스 결과물

고체 왁스 외에 다른 코팅제 작업 방법이 궁금하면 디테일링 가이드의 코팅제 시리즈를 참고하세요.

 

결론  Conclusion

이렇게 작업을 마치면 초보자 분들도 쉽게 구별할 수 있을 정도로 깊은 광이 형성된 도장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카나우바 왁스만의 매력이죠. 물에 잠긴 것 같아 웻룩(Wet-look)이라고 부릅니다.

고함량 카나우바 왁스는 유분기가 많아서 경화되는데 12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래서 왁스 작업 후에는 비를 맞히거나 물을 바로 뿌리지 말고 주차장에 잘 모셔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 도장면에 물을 뿌려보면 각이 살아있는 비딩과 뛰어난 발수력의 코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카나우바 왁스 코팅 후에는 오염물이 오랫동안 방치되지 않도록 주기적인 세차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왁스 코팅층이 오래동안 잘 유지될 수 있도록 세차 후 퀵디테일러(물왁스)를 사용해 코팅해주세요. 퀵디테일러가 카나우바 왁스의 코팅층도 보호해주고 오래동안 지속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동차 고체 왁스,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도전하는 자만이 득광할 수 있습니다.

왁스 비딩

5 댓글

  1. […] 세차 방법 참고글 세차를 세차답게 유지하는 방법 자동차 고체 왁스 도전해보기 유리막 코팅 차량 세차 및 […]

  2. […] 자동차 왁스 도전해보기 […]

  3. […] 자동차 왁스 도전해보기 | 차에 꿀광 올리는 방법 […]

  4. […] 자동차 왁스 도전해보기 | 차에 꿀광 올리는 방법 자동차 고체왁스, 카나우바왁스 T1 등급이란? […]

  5. […] 자동차 왁스 도전해보기 | 차에 꿀광 올리는 방법 […]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