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왁스 도전해보기 | 차에 꿀광 올리는 방법

소요 시간: 6

자동차 왁스

세차와 디테일링을 하며 차에 더 짙은 광을 올리기 위해 자동차 고체 왁스를 시도해보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시도하자니 어려울 것 같고 작은 실수로도 차에 문제가 생길까 망설이게 됩니다. 오늘은 자동차 왁스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쉽게 자동차에 꿀광을 올릴 수 있는 자동차 고체 왁스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왁스

자동차 코팅

흔히 자동차 왁스, 고체 왁스라고 불리는 카나우바 왁스는 처음 작업하기엔 소모되는 시간과 노동이 많이 부담스럽습니다. 그래서 간편하게 뿌리고 닦는 물왁스만 사용해 관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물왁스만 관리하는 것보다 장점도 많습니다.

 

자동차 카나우바 왁스 특징

자동차 왁스

카나우바 왁스는 지속성이 뛰어나 보통 2~3개월 정도 코팅이 유지됩니다. 또한 향후 차량 유지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물왁스나 다른 코팅제에 비해 훨씬 더 깊이감 있는 광이 올라옵니다. 특히 고함량 카나우바 왁스의 경우 카나우바 왁스 특유의 깊은 광과 방오성을 접할 수 있습니다.

카나우바 왁스 품질을 좌우하는 등급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면 아래 링크도 참고하세요.
자동차 고체왁스, 카나우바왁스 T1 등급이란?

 

반면, 카나우바 왁스는 작업 시 주변 온도나 환경 등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카나우바 왁스는 공기 중에 노출되면 굳기 시작하는데 너무 많이 시간이 지날 경우 잘 닦이지 않아 흔히 말하는 ‘버핑 지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버핑(Buffing)은 왁스를 타월로 걷어내는 것으로 버핑을 깨끗이 해야 카나우바 왁스의 짙은 광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왁스

또한 무더운 여름철에는 카나우바 왁스가 녹았다 굳으면서 ‘리헤이즈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여름철에 카나우바 왁스에 대한 내용은 자동차 코팅제 : 여름철, 고체왁스 VS 실런트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카나우바 왁스 장점
– 2~3개월 지속성
– 향후 차량 유지 관리가 편리함
– 뛰어난 광택감카나우바 왁스 단점
– 굳게 방치하면 닦기 어려움
– 온도나 습도의 영향을 많이 받음

 

자동차 왁스 작업 방법

자동차 왁스

카나우바 왁스를 작업하기 전에 꼭 기억할 점은 절대 많은 양을 덕지덕지 바를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많이 바른다고 코팅층이 두꺼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불필요하게 많은 양을 소모하게 되고 작업성도 떨어집니다. 어플리케이터에 약 1~3회 문지른 정도의 양으로 한 판넬씩 작업해 주면 됩니다.

 

자동차 왁스

스펀지 재질의 어플리케이터에 카나우바 왁스를 살짝 묻히고 부드럽게 원 또는 직선을 그리며 발라줍니다. 이때부터 카나우바 왁스가 굳기 시작하기 때문에 한 판넬씩 왁스를 도포하고 3~5분 정도 후 깨끗한 타월로 남은 왁스를 닦아주면 됩니다. 잔사가 남았을 경우엔  왁스 잔사 없이 자동차 왁스 잘 바르는 방법 포스팅에 해결방법을 적어놨습니다.

 

자동차 왁스

고체 왁스를 작업해 준 다음 혹시 올라온 하얀 자국은 깨끗하게 한 번 더 버핑해 주세요. 깊이감 있는 카나우바 왁스만의 꿀광은 물론 지속성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자동차 왁스 광

이렇게 작업을 마치면 초보자 분들도 쉽게 구별할 수 있을 정도로 깊은 광이 형성된 도장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카나우바 왁스만의 매력이죠. 물에 잠긴 것 같아 웻룩(Wet-look)이라고 부릅니다.

 

자동차 왁스 주의 사항

자동차 왁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바르거나 차량 전체를 한번에 다 바르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 점만 주의한다면 초보자도 큰 어려움 없이 자동차 고체 왁스로 도장면을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

 

왁스 비딩

고함량 카나우바 왁스는 유분기가 많아서 완전히 굳는데 12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래서 왁스 작업 후에는 비를 맞히거나 물을 바로 뿌리지 말고 주차장에 잘 두는 것이 좋습니다. 2~3일 후에 물을 뿌려보면 각이 살아있는 비딩과 뛰어난 발수력의 코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왁스

또한 ​자동차 왁스 코팅 후에는 오염물이 오랫동안 방치되지 않도록 주기적인 세차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왁스 코팅층이 오랫동안 잘 유지될 수 있도록 세차 후 퀵 디테일러(물왁스)를 사용해 코팅해주세요. 퀵디테일러가 카나우바 왁스의 코팅층도 보호해주고 길게 지속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고체 왁스 외에 다른 코팅제 작업 방법이 궁금하면 디테일링 가이드 코팅제 편을 참고하세요.

 

결론  Conclusion

고체 자동차 왁스,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도전하는 자만이 득광할 수 있습니다. 오늘 내용은 영상으로도 준비되어 있으니 함께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
0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