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막 코팅- 시공후에 해도 되는 것, 하면 안되는 것

소요 시간: 5

오늘은 많은 분들이 질문하는 것중에 하나인 유리막 코팅하고 나서 해도 되는 것과 안되는 것에 대한 내용입니다. 유리막 코팅의 주성분과 특징 그리고 유리막 코팅 위에 왁스를 발라도 되는지, 철분제거제를 사용해도 되는지 등에 대해서 준비했습니다.

유리막 코팅이란?

유리막 코팅제

유리막 코팅제는 실런트의 한 종류이자 일반 코팅제입니다. 실제로 도장면 위에 유리막이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유리의 주성분인 이산화규소(SiO2) 성분이 첨가된 점을 착안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유리막 코팅- 다이아몬드만큼 단단한가?

유리막 코팅

광물의 경도를 재는 단위인 모스 굳기계로 표기한 값입니다.  유리막코팅 주성분인 규소는 석영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석영의 모스 굳기계 강도는 7 이고 다이아몬드는 10입니다. 절대값으로 비교하면 석영은 100 다이아몬드는 1500으로 약 15배 차이가 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고로 유리막 코팅은 무적이 아닙니다.  유리막코팅 했다고 당당하게 자동 세차기에 들어가지 마세요.

 

유리막 코팅의 유지력은?
유리막 코팅제는 반영구적이지 않습니다. 유리막코팅제의 지속성은 주행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1년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유리막 코팅- 세차의 필요성

벌레사체

워터스팟

유리막 코팅의 약점은 바로 워터스팟과 같은 산성 오염물입니다. 벌레사체, 벌똥, 새똥, 석회물, 워터스팟은 산성을 띄고 있습니다. 오래 방치하면 도장면을 파고들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즉, 자동세차는 피하되 손세차로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유리막 코팅층도 오래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유리막 코팅 세차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자동차 유리막코팅 관리 및 세차방법

 

 

유리막 코팅- 세정제(철분제거제, 타르제거제)의  영향

유리막 코팅

유리막 코팅이 벗겨질까봐 고압수로만 세척하는 분들 계신가요? 다행이 유리막 코팅제의 내구성과 방오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약제를 사용한다고 쉽게 없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산성을 띠는 오염물들을 방치하는것이 더 도장면에 안 좋습니다. 그러니 오염물이 있으면 바로 바로 세차를 해서 제거해주세요.

유리막 코팅 추가 코팅 – 코팅제 선택

왁스

유리막 코팅 위에 추가적으로 코팅을 해도 되는지도 궁금한 분들이 많습니다. 당연히 유리막 코팅층 위에 추가 코팅이 가능합니다. 실런트나 카나우바 작업해도 괜찮습니다. 유리막 코팅 위에 왁스, 실런트를 겹바르기(레이어링) 해주면 유리막 코팅층 위에 추가적인 방오성과 광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SiO2 가 포함된 실런트 제품을 추천합니다.

 

유리막 코팅제

 

 

시중에 10만원 이하로 오너용 유리막 코팅제라고 판매하고 있거나 제품 설명에 SiO2가 포함되어 있는 실런트는 유리막 코팅제입니다. 전문점에서 사용하는 것에 비해 성능은 떨어집니다. 대신 오너들이 쓸수 있도록 작업성이 좋고 저렴하게 나온 제품입니다.

 

 

유리막코팅- 시공 후에 피해야 할 것

유리막 코팅- 시공후에 하면 안되는 것

유리막 코팅 차량에 컴파운드제 사용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유리막코팅이 벗겨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컴파운드제 원리는 흠집 깊이 만큼 도장면을 깎아내여 흠집을 없애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리막코팅 위에 컴파운드를 사용하면 코팅층도 함께 깎아내는 것입니다.

 

유리막 코팅- 시공후에 하면 안되는 것

페인트 클린져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클린져 같은 경우에도 오염물제거가 특화되어 있는 만큼 강한 케미컬이기 때문에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특히 연마성분이 포함된 페인트클린져는 더욱 조심해야합니다. 따라서 연마성분이 없는 페인트 클린져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폴리싱

폴리셔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유리막코팅이 된 차량에 폴리셔를 돌리면 도장면이 열을 받게되고 결과적으로 유리막 코팅층이 제거 됩니다.

결론

유리막코팅 후 세차 및 관리방법에 대해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혹 유리막코팅이 손상이라도 될까 케미컬에 대해 너무 예민한 관리보다는, 주기적으로 깨끗하고 안전하게 진행하는 세차 및 관리로 몸과 마음이 모두 즐거운 디테일링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에 대한 내용은 영상으로도 준비되어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
0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