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왁스 탈지와 광택 : 탈지 후 코팅

소요 시간: 4

왁스-탈지

선선한 날씨에 디테일링하기 딱 좋은 요즘입니다. 왁스 코팅하기에 딱 좋은 요즘입니다. 묵은 오염물과 낙진 등을 제거할 수 있는 왁스 탈지 후 도장면에 광을 더욱 살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왁스 탈지

탈지세차

왁스 탈지란 기존의 왁스 및 실런트 코팅층을 모두 걷어내는 작업입니다. 왁스 탈지는 필수적인 과정은 아니지만 1년 이상 탈지 없이 자동차 코팅 작업한 경우, 탈지 후 새로 코팅층을 올려주면 더욱 깨끗한 광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탈지를 한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니 상황에 따라 작업합니다.

 

왁스 탈지 난반사

아무리 깨끗히 세차를 한 뒤 코팅을 하더라도 코팅층 사이 사이 묵은 때나 오염물이 쌓이면 자동차의 색감을 떨어뜨리고 난반사를 일으켜 차량의 광도도 저하됩니다. 그래서 탈지 작업을 통해 코팅층을 모두 제거해 이런 오염물들까지 모두 제거한 뒤 새로운 코팅층을 올리면 도장면에 더욱 높은 광도와 리플렉션을 볼 수 있습니다.

 

왁스 탈지 방법

탈지세차

먼저 왁스 탈지 전 깨끗하게 세차를 마쳐 도장면에 스크래체를 유발할 수 있는 오염물들을 먼저 제거합니다. 그리고 물기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왁스오프 같은 탈지제를 골고루 분사합니다.

 

왁스- 탈지

이때 어플리케이터나 타월로 문질러지면  확실한 탈지가 가능합니다. 2~3분정도 기다렸다가 물로 헹궈줍니다. 자세한 왁스 탈지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왁스 탈지 후 코팅

왁스- 탈지

코팅층을 모두 제거한 도장면에 코팅을 다시 해줄 일만 남았습니다. 바로 실런트나 왁스를 이용해도 되지만 글레이즈를 이용하면 훨씬 더 광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글레이즈 충진

글레이즈는 자잘한 도장면의 기스를 충진해 자잘한 스월마크를 완화하여 광도와 색감을 극대화합니다. 반면에 왁스와 실런트에 비해 지속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코팅제를 겹바르기 하여 지속력과 광을 높여주는 레이어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레이어링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레이어링이란?  – LSP- 글레이즈, 왁스 그리고 실런트

 

글레이즈

초콜릿 글레이즈는 카나우바를 함유해 코팅 기능을 더 강화하고 가벼운 페인트 클렌저 기능도 있는 올인원 제품으로 초보자도 부담없이 사용하기 좋습니다.

초콜릿글레이즈
글레이즈 코팅

또한 금속, 플리스틱, 라이트커버등 다양한 외장 파츠에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글레이즈 사용법

초콜릿글레이즈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어플리케이터에 글레이즈를 적당량 덜어줍니다.

 

초콜릿글레이즈

그리고 원을 그리거나 직선으로 교차하여 도포해줍니다. 한판넬씩 작업해주고 5-10분 뒤에 버핑해줍니다. 반복 작업을 통해 향상된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

왁스 탈지가 반드시 필요한 작업은 아닙니다. 하지만 햇살에 더욱 반짝이는 차량을 원한다면 깨끗하게 탈지한 후 도장면 코팅해보세요.  1년에 한두번만 작업해주면 맑고 깨끗한 코팅층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
0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