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코팅 주기 : 자동차 왁스, 세차할 때마다 발라야 할까?

소요 시간: 5

이제 초보자 단계를 지나서 슬슬 디테일링에 빠지기 시작한 분들, 자동차 왁스 주기적으로 발라주고 있죠? 그렇다면 자동차 왁스 꼭 세차 할때마다 발라야 할까요? 오늘은 자동차 고체왁스, 물왁스, 실런트 등을 이용한 자동차 코팅 주기,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그 전에 먼저 자동차 왁스 바르는 이유 먼저 알아야 합니다.

 

자동차 코팅 이유

자동차 코팅제 주기

자동차 왁스, 즉 자동차 코팅제 바르는 첫번째 목적은 도장면 보호입니다. 코팅층의 윤활력은 외부의 충격을 완화해 주고 방오성을 더해줍니다. 두번째 목적은 광을 내주는 거죠.

 

자동차 코팅 주기가 3개월인 코팅제를 구입했다면 3개월마다 코팅하면 되겠구나 생각합니다. 하지만 코팅제에 적혀있는 최대 지속기간에 딱 맞춰 코팅하는 건 피해주세요. 이 기간에 딱 맞춰 코팅하면 코팅제가 도장면에 전혀 남아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코팅 주기
자동차 코팅 주기

제품에 적혀있는 최대 지속기간은 최상의 컨디션에서 작업이 되었을 때를 가정한 주기입니다. 다시 말해 아주 코팅층이 잘 형성되었을 때 최대 지속가능한 기간을 말합니다. 그래서 자동차 코팅 주기는 안전한 도장면을 위해 최대 지속기간보다 빠르게 코팅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동차 코팅 주기 계산 방법

자동차 왁스는 세차 할 때마다 작업하지 않더라고 안전 주기를 지켜주면 좋습니다.  자동차 코팅 주기 = 최대 지속기간의 1/3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자동차 코팅 주기: 카나우바 왁스(고체왁스)

자동차 코팅 주기 - 고체왁스

카나우바 고체왁스는 보통 2개월에서 3개월정도 지속됩니다. 따라서 고체왁스 주기는 대략 1개월에 한 번정도로 작업하면 됩니다.

 

자동차 코팅 주기: 실런트

자동차 코팅 주기 - 실런트

실런트는 합성화합물로 제작된 제품입니다. 천연 카나우바 왁스보다 지속력이 좋은 제품이 많습니다. 제품에 따라 최대 6개월 지속되는 제품도 있습니다. 6개월 지속되는 실런트는 2개월마다 작업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코팅 주기: 글레이즈

자동차 코팅 주기 - 체리 글레이즈

글레이즈 같은 크림 타입의 코팅제는 고체 카나우바 왁스에 비해 발림성이 좋아서 간편하게 작업하기 좋습니다. 고체왁스가 어려운 초보자분들이 사용하면 좋은 타입입니다. 보통 지속기간이 6~8주 정도됩니다. 따라서 2~3주에 한 번씩 작업해주면 되겠죠.

 

자동차 코팅 주기: 퀵디테일러(물왁스)

자동차 코팅 주기 - 물왁스

그리고 물왁스, 즉 퀵디테일러 주기는 1-2주에 한 번씩 작업하면 됩니다. 자주 세차를 하시는 분들은 세차 할 때마다 마무리로 퀵디테일러를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퀵디테일러는 기존에 실런트나 왁스로 코팅되어 있다면 중간관리제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올바른 자동차 코팅 방법

왁스-버핑

어떤 코팅제든 공통적으로 1차 버핑 후에 2차 버핑까지 해주어야 광이 잘나고 잔사도 남지 않습니다. 2차 버핑은 극세사 타월의 깨끗한 면으로 해주면 됩니다.

흔히 초보자분들이 하는 실수가 필요 이상의 코팅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고체왁스는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면 버핑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왁스

고체왁스는 제품마다 경질이 다릅니다. 즉 단단하고 무른 성질에 차이가 있습니다. 기름기가 많고 부드러운 제품들은 어플리케이터에 쉽게 묻어나옵니다. 그렇게 때문에 단단한 왁스보다 양조절에 주의해야 합니다. 고체 왁스는 다른 코팅제에 비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고체 왁스 작업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은 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고해보세요.

 

퀵디테일러

퀵디테일러는 한 판넬 기준으로 2~3회만 분사해도 충분합니다. 너무 많은 코팅제를 뿌리는 것은 낭비일 수 있습니다. 적정량을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 올바른 퀵디테일러 사용법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결론

지금까지 코팅제 언제마다 발라주는 것이 적정한지, 코팅제 바르는 주기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동차 코팅은 주기를 지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더 짧은 주기로 발라주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오늘 포스팅 참고하시고 안전한 도장면 유지해보세요. 오늘 포스팅은 아래 영상으로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
서정진

어느 한 블로그에서 퀵디테일러 중에 세정이 들어간게 있어서 기존의 코팅된것이 벗겨질수 있다고 하던데, 맞나요?
보통 실런트는 한달에 한번 카나우바 왁스는 일주일에 한번 세차할 때 마다 바르는데 체력적으로도 힘들어서 중간관리로 퀵디테일러(더클래스 물왁스) 로 마무리 할까합니다
근데 그 블로그에서 본게 거슬려서요
이 점에 대해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eo

어느 블로그의 글인지 알 수 있을까요? 제품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세정력을 가진 퀵디테일러라도 기존의 코팅층을 벗기거나 하진 않습니다.

2
0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