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차 타월 : 자동차 왁스, 드라잉 타월로 닦아도 될까?

소요 시간: 5

세차 타월

셀프 세차할 때 드라잉 타월, 버핑 타월을 비롯한 다양한 세차 타월은 이제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세차 타월 중 드라잉타월과 버핑타월은 차량 도장면을 닦는 건 비슷한 것 같은데 꼭 구분해서 사용해야 할까요?

 

자동차 세차 타월 : 드라잉 타월

드라잉

물론 모두 알고 계시겠지만, ‘드라잉: Drying’이란 ‘건조, 건조용의’ 뜻 그대로 물기를 건조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즉 드라잉 타월은 세차 후 물기를 건조시키기 위한 타월로 자동차 도장면 위의 큰 물방울들을 닦아내기 위해 사용합니다. 고압수나 물호스를 사용해 세차를 한다면 반드시 필요한 세차 용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세차장에 가보면 모두 똑같은 드라잉 타월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은 A4 용지만한 드라잉 타월로 물기를 닦고 짜내고 있고, 어떤 사람은 무릎 담요만한 드라잉 타월로 넓은 면적을 쉽게 쉽게 닦아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세차 타월을 선택하는 게 좋을까요?

 

세차 타월 - 드라잉

드라잉 타월을 선택 할때는 되도록 큰 사이즈의 드라잉 타월을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넓은 사이즈 만큼이나 많은 양의 물기를 흡수할 수 있으며 양손을 사용해 넓은 부분을 빠르게 물기 제거할 수 있는 점 때문입니다. 

그리고 부드러운 타월이라해도 물기를 닦아내면서 스크레치를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마이크로 화이버, 즉 극세사 재질로 제작된 드라잉 타월을 사용해야합니다.

 

자동차 세차 타월 :  드라잉 타월 사용방법

드라잉 타월

물기제거를 할 때 드라잉타월을 도장면이나 유리면에 넓게 펼쳐놓고 톡톡 두드려 타월이 물기를 먼저 머금을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끌어다기지 않고 타월의 양끝을 잡고 그대로 들어올립니다. 이미 큰 물방울들은 드라잉 타월에 흡수가 됐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문지를 필요는 없습니다.

이렇게 몇차례 차량의 넓은 면을 닦아주면 드라잉 타월이 젖어 말라 있을 때보다 도장면에 부담을 덜 주게 됩니다. 이때부터는 양손에 드라잉 타월을 걸쳐놓고 옆면과 물기가 남아있는 부분들을 가볍게 문질러 닦아주면 타월 한 장으로도 물기제거를 마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세차 타월 : 버핑타월

버핑타월

[버핑:Buffing]은 보통 금속의 표면을 연마해 광을 내는데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하지만 자동차 세차와 디테일링에서도 자동차의 내외장 파츠에도 왁스나 실런트 등을 깨끗하게 닦아내고 광을 내기 때문에 이런 작업을 하는 타월이 버핑 타월이라는 호칭을 얻게 되었습니다.

버핑 타월은 차량에 도포하고 남은 약재들을 펴바르고 닦아내는 데에 주로 사용합니다. 일반 타월과 어떤 사이점이 있기에 버핑 타월을 따로 사용할까요?

 

세차 타월

일반 타월과 버핑타월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일반 타월에 비해 더 부드러운 마이크로화이버(극세사) 소재를 사용하고 중량감을 높여 그립감이 좋고 도장면에 좀 더 안전하고 깨끗하게 닦아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스크래치를 예방하고 좀 더 깨끗하게 광을 내고 싶다면 일반 타월과 버핑타월을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세차 용품 필수품이 된 버핑타월은 올의 길이나 중량감, 사이즈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종류를 갖고 있는 이유는 단순히 사용하기 편하기 위함뿐만 아니라 케미컬에 따라 용도에 맞게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드라잉 타월과 버핑 타월,  혼용해서 사용해도 될까?

세차 타월 - 버핑타월

먼저, 버핑 타월로 물기 제거를 해도 됩니다. 정확히는 코팅하다가 중간중간 물이 흘러나올 때 버핑타월로 닦아주면 됩니다. 하지만 드라잉 타월에 퀵 디테일러를 뿌려 버핑하면 문제가 생깁니다.

그 문제는 바로 드라잉 타월의 물기 흡수력이 저하됩니다. 즉, 드라잉 타월의 주목적인 물기제거 능력이 사라지게 됩니다. 물론 극세사 관리 전용 제품으로 세탁을 하면 그 기능이 다시금 어느정도 돌아오긴 하지만 아무래도 물기 제거만 하던 타월과 비교하면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결론

자동차 세차용품의 종류가 늘어나면서 어떤 제품을 어떻게 선택하고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한 과제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게다가 다양해진 세차용품만큼 자동차 세차 타월 역시 많은 종류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 참고하셔서 각 타월의 특징을 알고 용도에 맞게 사용하여 세차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
0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