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세차 방법 – 안전한 세차 방법과 세차 순서 총정리

소요 시간: 5

신차같이 반짝이는 도장면을 유지하고 싶으신 분들이 셀프세차에 많이 도전합니다. 하지만 셀프세차 방법 및 순서는 세차를 시작하기 전 가장 헷갈리는 것중 하나입니다. 세차를 잘못하면 차량 도장면에 흠집이 생길 수 있고, 이렇게 생긴 흠집은 차량의 광도를 떨어뜨립니다. 이번 포스팅은 안전한 셀프 세차 방법과 순서에 대한 영상과 간단한 설명을 준비했습니다.

 

셀프세차 방법 – 순서

프리워시(APC, 스노우폼) ➔  고압수 ➔ 본세차(카샴푸) ➔ 드라잉 ➔ 코팅(왁스,QD 등) 순으로 진행합니다.

 

프리워시

프리워시는 고압수 또는 약제를 사용하여 오염물을 1차로 제거하는 단계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도장면에 물리적인 접촉없이 오염물의 80~90% 이상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를 유발하는 굵은 오염물들을 제거해주어 안전한 세차가 가능합니다.

셀프세차 방법 - 프리워시

셀프세차 방법 - 스노우폼

프리워시 단계에서는 먼저 프리워시제(APC)를 뿌려줍니다. 다음에 스노우 폼을 차량 전체에 얇게 분사한 뒤 5~10분 정도 방치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폼과 함께 불려진 오염물들이 바닥에 떨어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본세차

남은 오염물 자국과 옅은 오염물은 본세차로 제거합니다. 본세차는 버킷(양동이)과 카샴푸, 워시미트를 이용합니다.

셀프세차 방법 - 본세차

본세차는 워시미트를 도장면에 직접 문질러서 오염물을 제거합니다. 그래서 윤활력이 좋은 카샴푸를 사용해 도장면의 스트레스를 최소화 해주는 게 좋습니다.

 

본세차

버킷에 그릿가드를 넣어 가라않은 오염물이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는게 중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라잉

드라잉 타월을 선택 할때는 큰 사이즈의 드라잉 타월을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라잉
먼저 물기제거를 할 때 드라잉타월을 도장면이나 유리면에 넓게 펼쳐 놓고 톡톡 두드려 타월이 물기를 머금을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끌어 당기지 않고 타월의 양끝을 잡고 그대로 들어올립니다.

 

 

코팅

드라잉까지 모두 끝났다면 코팅해줄 순서만 남았습니다. 차량에 광택과 도장면 보호를 위해서 코팅을 합니다. 코팅제는 오염물로부터 도장면을 보호해주고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코팅제는 실런트, 왁스, 퀵디테일러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셀프 세차 - 자동차 코팅제

 

코팅제는 종류와 형태에 따라서 작업방식과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취향에 맞게 구입하시면 됩니다. 코팅제를 못 고르신 분들은 코팅제 선택팁을 참고해주세요. 화려한 광과 방오성을 위해 도장면 코팅은 필수입니다. 초보자라면 세차후에 퀵디테일러 작업해주는 것만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타르 제거

철분제거

세차 후에도 지워지지 않는 오염물들은 페인트 클린져, 타르제거제, 철분제거제 등 여러가지 세정제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타르, 철분 등은 일반 세정제로는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해당 약재를 따로 사용해 주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 추가했습니다.

 

 

셀프세차 방법 – 세차장 가면서 듣는 영상

세차장에 가면서 셀프 세차 방법 및 순서를 한번 리마인드 해주는 영상입니다. 전체적인 셀프세차 순서를 숙지 할 수 있어 셀프세차할 때 초보 분들이 버벅거리는 일을 줄여 줄 수 있으니 세차 전에 참고해보세요.

셀프세차 방법 – 풀디테일링 영상

프리워시 단계부터 코팅까지 진행하는 풀 디테일링 영상입니다. 전체적인 세차 방법과 세차용품이 자세하게 적혀있으니 세차 전에 참고해보세요.

셀프세차 방법 결론

흠집으로 부터 완벽하게 보호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최소한 안전한 셀프세차 순서와 방법을 통해 큰 오염물을 차례대로 제거해 흠집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다소 번거로운 방법이지만 이렇게 차량을 관리하면 신차처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
세린이

신차 출고후 첫 세차인데요
도장면 철분제거가 필수 인가요?
필수라면 용품 추천과 사용법도 부탁 드립니다.

Teo

네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디테일링 브랜드에서 나오는 철분제거제 사용하시면 됩니다. 관련 내용이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https://blog.autobritedirect.co.kr/디테일링팁/철분제거제-완전정복-도장면-휠-철분제거방법/

2
0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