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끝나고 해야 할 것 – 도장면에 묻은 타르제거 방법

장마철이 끝나고 나서 차량의 아래부분 확인해보세요. 정체를 알 수 없는 검정색 점들이 붙어 있습니다. 특히, 앞바퀴와 뒤바퀴 바로 뒷부분 도장면에 많이 있습니다. 이게 바로 타르라는 오염물입니다. 오래동안 놔두면 딱딱하게 붙어서 제거가 어렵습니다. 장마철 끝나고 해야 할 타르제거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타르 사전적 의미

“타르는 유기물을 분해증류(destructive distillation)하여 나오는 점성의 검은색 액체이다. 대부분의 타르는 석탄으로부터 만들어지며 석유나 나무, 이탄(peat)으로부터도 만들 수 있다”

 

타르는 보통 석유나 나무, 석탄 등 유기광물을 증류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부산물입니다. 그리고 차량에 오염되는 대부분의 타르는 도로 포장에 사용되는 아스팔트에서 발생합니다.

새로 포장한 도로를 달리거나 눈,비 속에 주행하면 마찰열로 인해 타이어 뒷쪽으로 시커먼 타르들이 도로에서 올라옵니다. 이러한 타르는 세차만으로 쉽게 제거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타르 전용 제거제를 사용하면 쉽고 제거가 가능합니다.

아스팔트

 

특히, 타르는 검정색이라서 흰색, 밝은 색상 차량에서 눈에 잘 띕니다. 오래동안 고착되고 두텁게 쌓일수록 제거가 힘듭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제거해서 타르가 차량에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 타르제거

 

 

타르제거 방법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흰색 차량의 하부를 살펴보면 타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긁어내거나 물리적으로 떼면 떨어집니다. 하지만 이런 타르제거 방법은 차에 흠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타르 전용 제거 제품을 사용하여 쉽고 깨끗하게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르제거 방법

 

이게 타르인가? 뭔가 묻은건가? 의심스러운 경우에는 거의 90% 타르입니다..

사진의 차량은 하얀색 펄 차량이라서 타르가 조금만 묻어도 바로 눈에 바로 보입니다. 요즘 집 주변에 도로를 새로 깔고 있어서 따끈따끈한 아스팔트를 달렸더니 타르가 실처럼 묻어버렸네요.

자동차 타르

 

세차하고 나니 보닛 정중앙에 타르 점(?)이 하나 찍혀 있습니다. 이렇게 세차로 지워지지 않는 경우는 타르가 확실합니다. 바로 타르제거제를 분사하면 타르가 녹기 시작합니다. 그럼 사진처럼 갈색으로 녹아 흐르게 됩니다.

타르제거 방법

 

타르가 묻은 나머지 부분에도 타르 전용 제거제를 뿌려보겠습니다.

타르제거제 사용법
타르제거제 사용법
타르제거제 사용법

 

타르제거제는 일반 오염물들과는 반응하질 않고 오직 타르, 글루에만 반응을 합니다. 석유계열에서 뽑아낸 물질에만 반응한다는 말이죠. 타르로 의심되는 부위에 저스트 더 토닉 타르제거제를 충분히 분사해줍니다. 몇 분정도 기다려주면 타르가 녹아서 흘러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뿌리고 흘러내린다고 타월로 바로 닦아내면 거의 제거가 안될 수 있습니다.  최소 1~2분 정도 기다렸다 깨끗한 극세사 타월로 닦아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닦아냈는데 조금 남아있다면 1~2회 반복해주세요. 타월로 닦아낼 때는 무리하게 문지르지않고 가볍게 훔쳐내듯이 닦아주면 충분합니다. 남았다면 한번 더 작업해주세요.

타르제거 방법 정리
1. 타르가 있는 부위에 타르제거제 분사
2. 1~2분 방치
3. 녹은 타르 깨끗한 극세사 타월로 제거
4. 남았으면 반복 작업

 

 

결론 Conclusion

세차 후에 물기제거하면서 하단부에서 발견된 검은 점들, 그냥 지나치셨나요?  방치하면 더 제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발견했다면 즉시 확인사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특히, 장마철과 겨울철에는 비, 눈과 염화칼슘 등으로 인해 아스팔트가 상하면서 차량 하부에 더 많은 타르들이 달라붙게 됩니다. 힘들이지 않고 편하게 타르제거제를 이용해서 타르들 제거해보시기 바랍니다.

타르제거 방법

 

저자 : |2020-06-26T10:55:42+09:002018/12/21|카테고리: 디테일링 팁|Tags: , , , , |0 댓글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