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샴푸 종류와 차이점만 알아도 세차가 안전해집니다

소요 시간: 5

셀프세차에서 폼건과 버킷세차는 기본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폼건과 버킷세차에서 사용하는 카샴푸 성능이 다르다는 것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폼건 세차를 하는 이유와 효과를 알면 왜 다른 카샴푸를 사용해야 안전한지 알 수 있습니다.

 

이제는 세차할 때 스노우폼 세차가 기본적인 프리워시 과정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프리워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 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폼건 세차

스노우폼 세차시 전용 샴푸가 아닌 일반 카샴푸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분명히 폼샴푸와 카샴푸는 단계에 맞게 특화된 성능이 있는 제품입니다. 때문에 그 단계에 맞춰 카샴푸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왜, 도대체 무엇 때문에 스노우폼 세차에는 전용 폼샴푸를, 버킷세차에는 카샴푸를 사용해줘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폼건용 스노우폼 샴푸의 특징

스노우폼 샴푸를 사용하면 찰진 거품이 도장면에 달라붙어 도장면을 따라 천천히 흘러내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정말 그 자체로 아름답죠. 이 맛에 스노우폼 세차를 합니다.

스노우폼이 차량 전체에 덮여진 모습을 보면 뿌리는 재미와 함께 흙, 먼지는 물론 가벼운 오염물을 손대지 않고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스노우폼 전용 샴푸는 이렇게 손대지 않고 오염물들을 1차적으로 제거해주는 세정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폼건 세차

 

매지폼 같은 스노우폼 샴푸가 강력한 세정력을 지닌 제품입니다. 그럼 세정력만 좋으면 성능이 좋은 폼샴푸일까요? 한가지 성능이 더 필요합니다. 바로 점착력입니다.

스노우폼 세차는 화학반응으로 오염물을 도장면에서 분리해줍니다. 그래서 화학반응을 위한 반응 시간도 필요합니다. 때문에 세정력도 좋더라도 도장면에서 빨리 떨어지면 오염물 제거에 효과가 떨어집니다.

 

좋은 스노우폼 카샴푸 성능의 기준

– 풍성한 폼 생성 성능
– 뛰어난 세정력
– 점착력

 

성능이 뛰어난 폼샴푸는 버킷 세차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버킷 세차 전에 오염물을 1차로 제거해주는 폼건 세차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버킷용 카샴푸는 위의 3가지 조건 대신 다른 성능을 필요로 합니다. 그럼 버킷 세차에 사용하는 카샴푸의 중요한 성능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카샴푸 필요한 성능

카샴푸는 마트,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도 천차만별, 권장 희석비율도 모두 다릅니다. 그래서 어떤 카샴푸를 사용해야 좋을지 선택 장애에 부딪히곤 합니다. 카샴푸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먼저 카샴푸의 성능과 가격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인은 최대 희석비율이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그리고 카샴푸를 선택하는 도움이 될 추가적인 내용의 글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높은 희석비율은 카샴푸의 가장 중요한 성능이 높다는 뜻입니다. 많은 분들이 카샴푸는 세정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카샴푸는 윤활력이 가장 중요한 성능입니다.

카샴푸

 

버킷세차는 버킷에 카샴푸와 물을 담아 워시미트를 사용해 도장면을 문질러 닦아줍니다. 이렇게 미트질을 할 때 카샴푸의 세정력도 작용해 오염물들이 제거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워시미트의 물리적 접촉을 통해 대부분의 오염물이 제거됩니다.

이때 단순히 세정력만 뛰어나고 윤활력이 부족한 카샴푸를 사용하게 되면 도장면과 워시미트의 마찰력이 올라갑니다. 즉, 뽀드득 거리면서 도장면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주게 됩니다.

 

프리워시 버킷세차

 

 

이렇게 카샴푸는 세정력보다 높은 윤활력을 갖추고 있는 제품을 사용해야 안전하게 세차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거품이나 세정력을 위한 제품보다는 높은 희석비율의 카샴푸 사용을 권장합니다.

추가로 폼샴푸와 일반 카샴푸의 차이점에 대해서 영상으로도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겁니다.

 

 

폼건 세차 샴푸, 일반 카샴푸 차이점 결론

폼건 세차가 세차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목적에 맞는 샴푸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냥 돈만 버리는 꼴이 되버립니다.

폼이 잘 형성된다고 일반 카샴푸를 스노우폼에 사용하게 되면 부족한 세정력으로 효과가 없습니다. 반대로 폼건 세차 전용 샴푸를 버킷세차에 사용하면 윤활력이 부족하여 차에 자잘한 흠집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스노우폼 세차를 할 때는 스노우폼 전용 샴푸를, 버킷 세차할 때는 윤활력이 좋은 카샴푸로 세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폼건 세차 샴푸와 일반 카샴푸 차이점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번에도 세차와 디테일링이 즐거운 취미가 될 수 있는 유용한 팁 준비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폼건 세차 샴푸 카샴푸


게시됨

작성자

관련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
0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