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세차 방법 – 자동차 실내 크리닝

소요 시간: 6

실내세차

자동차 실내 세차는 쉽게 소홀해지기 쉬운 부분입니다. 비좁은데다 손대기 시작하면 생각보다 해야할 것도 많아 대충 넘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자동차 실내세차 및 관리는 필수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재질로 구성되어 있는 자동차 실내를 소재에 맞는 세정제와 코팅제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내세차 – 바닥 청소

1. 매트 먼지와 오염물 제거

매트 청소기

먼저 바닥 매트를 걷어내고 먼지와 오염물들을 제거합니다. 이때는 세차장의 매트 세척기로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매트는 주변에 피해를 줄 수 있으니 벽에 쳐서 털지 않고 꼭 매트 세척기를 사용해주세요.

매트 세척기에 들어가지 않는 코일 매트 세정 방법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헷갈리는 코일매트 세척 방법 2가지

매트 청소기 사용 후, 만족스럽지 않을 때는 매트에 실내 세정제를 분사해 타월이나 브러쉬를 사용해 닦아내면 됩니다. 건조도 빠르고 제거되지 않은 오염물도 제거해줄 수 있습니다.

 

2. 진공청소기를 사용해 흙먼지 제거

실내세차

매트를 걷어낸 자동차 내부 바닥은 진공 청소기를 사용해 흙, 먼지를 제거합니다. 사이에 낀 이물질은 디테일링 브러쉬를 사용하여 털어주면 훨씬 수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에어컨 필터 교체

항균 필터 교체

그리고 에어컨 항균필터도 함께 교체해주세요. 여름, 겨울 계절이 바뀌기전 1년에 최소 2회 정도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세차 – 트림 세정

실내세차

차량 실내 대부분의 트림은 차량용 실내 세정제를 사용하면 쉽게 세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오염이 심한 내장재는 핸들의 뒷부분, 도어트림(특히, 하부-발로 많이 걷어참), 대시보드, 센터콘솔 등입니다. 가죽을 제외한 대부분의 내장재는 마찬가지로 자동차 실내 세정제를 사용해 닦아주면 됩니다.

 

실내세차

잘 지워지지 않는 묵은 때는 실내세정제와 브러쉬를 사용하면 됩니다. 실내 전용 세정제는 거품이 거의 나지 않아서 물로 헹굴 필요없이 세정이 가능합니다. FAB 실내 세정제를 분사한 뒤 타월이나 브러쉬를 사용해 닦아내면 건조도 빠르고 오염물은 가볍게 제거해줄 수 있습니다.

 

실내세차 – 드레싱제 사용

실내 드레싱

차량 내외부의 무광으로 되어 있는 플라스틱을 트림이고 부르는데요. 드레싱으로 깔끔하게 마무리를 해주면 오염도 덜 됩니다. 그리고 다음 실내세차 시 간편하게 타월로 훔치는 것만으로도 오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핑크쉰 실내 전용 드레싱제는 외부와는 달리 살짝 매트하면서도 플라스틱을 새것처럼 짙은 색감을 복원해줍니다.

 

실내 드레싱 결과물

직접 분사하거나 타월에 분사해준 다음 가볍게 문질러주면 됩니다. 깨끗하고 짙은 색감으로 드레싱 하여 새것 같은 느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시트 세정

자동차 시트 세정 방법

차량시트는 보통 직물, 인조 가죽, 천연 가죽 등의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직물이나 인조 가죽은 실내 세정제 FAB를 사용해 가볍게 클리닝해줘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천연 가죽은 꼭 가죽 전용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천연가죽의 경우 일반 실내세정제를 장시간 사용할 경우 가죽의 보습력이 떨어져 갈라지거나 변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실내세차

가죽 전용 케미컬은 가죽의 고유의 질감을 유지해줍니다. 동시에 높은 세정력으로 가죽의 묻은 오염물을 제거합니다. 가죽의 부드러움과 유연성을 지속시켜줍니다. 인조 가죽 또한 가죽이 해지는것을 방지해줍니다. 시트는 물론 다른 가죽 내장재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죽시트 관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자동차 시트 관리 : 가죽 시트를 새것처럼 유지하는 방법

이외에도 섬유 재질이나 알칸타라 같은 스웨이드 재질도 많은데요. 섬유 재질의 경우 실내 세정제를 사용해 세정해줍니다. 알칸타라나 스웨이드 재질의 경우 가죽 세정제나 알칸타라 전용 세정제를 사용해 닦아줍니다.

 

가죽시트 보습

자동차 시트 실내세차
자동차 시트 보습 실내세차

가죽 전용 보습제인 레더 컨디셔너를 사용하면 가죽이 갈라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터나 타월에 소량 묻혀서 가죽 표면에 얇고 고르게 도포하면 됩니다. 그리고 잘 스며들게 12시간 정도 자연 건조 시켜주면 새것 같은 가죽으로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유리 세정

실내 유리 세정
실내 유리 세정

자동차 유리의 겉면은 외부 세차시 깨끗하게 닦여지지만 내부는 유리 세정제를 사용해 따로 닦아줘야 합니다. 평소에는 잘 보이지 않던 지문이나 얼룩이 안 좋은 날씨에 드러납니다. 그래서 자동차 안쪽 유리도 유리 세정제를 사용해 잔사 없이 깨끗하게 닦아줘야 깨끗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실내 유리 세정도 잊지마세요.

유리 세정할 때 잔사를 남기지 않는 꿀팁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자동차 유리 세정 중요한 팁

 

결론 Conclusion

자동차 실내세차는 많은 체력과 시간을 필요로하지만 자동차 실내는 피부와 맞닿고 숨쉬는 공간이기 때문에 청결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니 되도록 외장 세차 전, 체력이 충분할때 실내세차를 먼저 마치세요. 실내 세차를 하는 동안 차량의 열기도 충분히 식혀 준 다음 외부를 깨끗하게 세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실내 세정과 코팅에 대한 내용은 영상으로도 준비되어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
0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