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 종류에 따른 휠브러쉬 선택과 세정 방법

소요 시간: 5

휠은 생각보다 복잡한 모양입니다. 그리고 손이 잘 닿지 않는 내부 구조까지 있습니다. 그런데 휠 세정을 위해서 휠브러쉬를 검색해보면 너무 많은 종류가 검색 됩니다. 초보자부터 전문자까지 휠브러쉬 종류와 사용 및 세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종류도 참 다양하지만 휠 역시 다양한 소재와 디자인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휠은 잦은 브레이크 사용이나 주행 환경에 따라 브레이크 분진 등에 의해 쉽게 오염됩니다. 게다가 주행 중 생기는 고열로 인해 오염물이 고착되면 쉽게 제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휠 세정

 

때문에 휠 디자인에 적합한 브러쉬와 케미컬을 사용해서 세정이 어려운 부분까지 클리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차량의 휠 세정에 맞는 브러쉬는 어떻게 선택하는지, 사용하는지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들어가기 전에 휠 세정과 코팅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아직 모르는 분들은 아래 링크 글을 읽어보면 도움이 될겁니다.

 

자동차 휠의 종류

자동차 휠은 디자인에 따라 크게 5가지의 타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스포크 타입, 핀 타입, 메쉬 타입, 디쉬 타입, 에어로 타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로이, 마그네슘 합금, 크롬코팅, 도색 등 휠의 재질과 마감도 가지각색이죠. 물론 이렇게 다양한 디자인과 소재의 휠을 닦아주는데 모든 휠브러쉬를 공통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휠 종류

 

디자인에 따라 틈새가 좁아 휠브러쉬 사용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민감한 휠은 거친 재질의 브러쉬를 사용하면 스크레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합한 휠브러쉬와 세정제를 선택해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휠브러쉬

 

휠브러쉬 선택과 사용방법

휠브러쉬는 기본적으로 붓처럼 생긴 디테일링 브러쉬와 솔모양의 길죽한 휠브러쉬, 그리고 넓은 면을 닦을 때 사용하는 휠브러쉬가 있습니다. 차량 휠에 적합한 휠브러쉬를 선택해 사용하면 휠 외관과 안쪽의 림을 세정하는데 유용하게 쓰입니다.

휠브러쉬 종류

 

모든 휠에는 공통적으로 붓처럼 생긴 디테일링 휠 브러쉬를 사용해주면 됩니다. 보통 휠 외관과 타이어 표면을 닦을 때 꼼꼼하게 세정할 수 있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타입의 브러쉬입니다.

휠의 모양이 복잡할 수록 주로 사용하며, 휠을 체결하는 너트의 홈이나 스포크의 굴곡진 표면을 닦아줄 때 효과적인 휠브러쉬입니다. 단순히 세정력이 좋은 휠크리너만을 사용해 고압수로 헹궈주는 것보다 이렇게 디테일링 브러쉬를 함께 사용해면 꼼꼼하게 세정을 마칠 수 있습니다.

휠브러쉬 세정

 

 

림 안쪽의 오염물은 앞서 말씀드린 솔모양의 브러쉬로 쉽게 오염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스포크 타입의 휠이나 메쉬타입의 휠은 림 안쪽도 잘 보입니다. 따라서 안쪽까지 꼼꼼하게 세정해주면 더 좋겠죠. 하지만 솔부분이 스포크 사이로 들어가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핀타입이나 촘촘한 메쉬타입, 틈이 별로 없는 디쉬타입의 휠에는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휠 브러쉬 이너림

 

블랙 울리 휠브러쉬와 같이 천연양모로 감싸진 다양한 크기의 브러쉬를 사용하면 휠 디자인에 특별한 구애없이 안쪽까지 깨끗하게 세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모 휠브러쉬는 좁은 틈새에도 쉽게 들어가고 스크레치에 약한 크롬, 도색 휠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디스크와 림 사이가 좁거나 도색 휠을 사용하는 분께 권장해드립니다.

블랙울리 휠브러쉬
블랙울리 휠브러쉬

 

하지만 휠 안쪽 오염이 오랫동안 방치된 휠에는 프로스포크 휠브러쉬와 같은 좀 더 거칠은 모를 사용해 세정해줘야 깨끗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프로스포크 휠 브러쉬

 

결론  Conclusion

차량의 전체적인 디자인만큼이나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곳중 하나가 바로 휠입니다.

취향에 따라 미관상 고급스럽거나 잘 달리는 듯한 느낌을 주거나, 브레이크 마찰로 인한 열을 빨리 배출시켜주는 기능적인 디자인의 휠을 선택하게 됩니다. 예쁘고 보기 좋은 휠을 장착하는 것도 좋지만 디자인에 맞는 휠브러쉬를 선택해 꼼꼼하게 디테일링 해주고 깨끗하게 관리해주는 것 역시 오너의 몫입니다.

휠브러쉬

 

관련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
0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x
()
x